소개글
디트리히 본회퍼에 대한 연구입니다.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본회퍼 그는 누구인가?
1. 본회퍼가 당면한 정치·사회·종교적 상황
2. 본회퍼의 생애
Ⅲ. 본회퍼의 저작은 어떤 것이 있는가?
1.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2. 나를 따르라
3. 신도의 공동생활
4. 옥중서간
Ⅳ. 본회퍼의 신학 삶은?
1. 본회퍼의 그리스도의 이해
2. 본회퍼의 교회 이해
3. 본회퍼의 영성 이해
4. 사회 변혁의 윤리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본회퍼는 1930년대 독일 히틀러 치하에서 전제주의 국가를 지향하는 정치적 상황과 나찌의 이데올로기에 편승하여 참된 하나님의 교회이기를 포기하고, 신앙인이기를 거부하는 등 배교 행위가 만연하는 정치, 종교적 상황에서 교회의 본질을 지키며, 그리스도의 낮아짐을 사회 속에서 실천하려는 신학자로서 또한 나찌에 저항하는 운동가로서 살았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의 신학과 삶의 평가는 많은 부분 왜곡되어 있고, 잘못 인식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여기에는 그의 죽음의 성질에 대한 이해로서 즉 그의 죽임이 종교적 순교냐 아니면 정치적인 희생이냐 하는 것에 있다. 우리는 흔히 그가 종교적 순수성을 잃어버리고 나찌 히틀러 정권에 저항한 정치적인 인물로, 또는 사진으로 보여지는 이미지들로 말미암아 올바르게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 그의 신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어떤 원칙이나 추상적 가치로서 신앙을 내면화, 규범화 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그리스도의 고난에 현실적으로 어떻게 참여하며, 구체적으로 책임을 지고 따르느냐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그의 삶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현실의 구체적 참여와 타자를 위한 실천적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삶의 모습은 우리 시대의 순교자 주기철 목사와 비교되고, 또한 카톨릭 교인으로서 일제에 맞섰던 안중근 의사와 비교되기도 한다.
우리가 알다시피 주기철 목사는 일사각오로서 일제의 신사참배를 반대하다가 순교한 우리시대의 순교자의 표상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 대한 정치적 저항행위의 하나로서 신사참배를 반대한다는 것은 아니었지만, 신사참배를 지지한 친일파 목사들이 ‘내선일체’라는 정치운동을 교회 안으로 끌어오는 일을 막은 일에 앞장섰다는 점에서 그의 신사 참배가 본회퍼와 같이 정치적 의미를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안중근 의사의 경우 재판 과정에서 보여주는 그의 사상은 본회퍼와 매우 유사한 점을 보여준다. 본회퍼는 히틀러 정권에 항거하면서 ‘술취한 운전자에게 운전을 맡김은 우리 모두의 죄악’이라는 신학적 입장을 취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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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론』, 이종성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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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호. “오늘 우리들에게 본회퍼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신학과 목회』(19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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