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소크라테스 영화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7.10.1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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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스터 소크라테스`를 보고 작성한 영화 감상문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감상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프롤로그
* 차별화된 조폭영화
* 정의의 주인공이 아닌 구동혁
* 왜 ‘Mr. 소크라테스’ 인가?
* 여자만 와서 봐라 ‘미스터 소크라테스’
* 코믹도 적절하게 버무려진 영화
* 에필로그
본문내용
지금까지 한국의 조폭을 등장시킨 영화들은 많은 변화를 거쳐왔다. 일제시대 ‘협객’이라 불리며 일본의 야쿠자 조직과 맞서 싸웠던 항일적인 이미지가 강한 김두한이라든지 해방 후에 정치에 발을 담근 정치 조폭의 거물인 이정재, 심지어 조폭 두목으로 유명해진 조양은은 자신을 주연으로 영화를 만들었고, 이런 트렌드를 거쳐 드디어 여자가 조폭 두목으로 등장해서 남자못지않은 전투력을 뽐내는 ‘조폭마누라’같은 영화들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조폭영화의 이런 ‘진화론적 변화’와는 역행을 하듯 보수적인 스타일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주인공을 분석하면서 영화에 대해 적응해보자.
지금까지 영화에 나오는 조폭들이 가족간의 우애를 중시하며 남자들간의 의리를 멋으로 아는 멋진 조폭들이었다면, 영화의 주인공 구동혁은 이런 대세(?)와는 너무나 역행하는 매력아닌 매력을 가진 깡패이다.
그는 교도소에 들어가 노동수당을 버는 아버지를 등쳐먹을 생각만 하고, 지하철에서는 3인용 노인석에 혼자 드러누워 자다가 자신을 나무라는 노인들 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위협을 준다. 어쩌면 이렇게 말한 ‘예의’는 조폭의 필수요소는 아닌지도 모른다. 조폭들은 서열 상승을 위해 선배들을 치기도 하고, 그들간의 세력싸움 자체가 나이나 경력과는 별로 가깝지 않은 요소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한번쯤 참고 넘어가주려던 구동혁의 악동적 매력은 바로 우발적인 살인을 저지른 친구를 경찰서에 신고하는 장면에서 극에 달한다. 그는 영웅적인 싸움실력을 가진 깡패가 아니고 친구를 위해 목숨을 던지는 의리파도 아니다.
참고 자료
이재명 `이것이 영화다`
한태준 `한태준의 영화산책`
홍성진 `영화해석`
필름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