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_ 신의 존재를 증명하라
- 최초 등록일
- 2007.10.03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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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 존재 증명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출결상황 매우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A0로 선방하게 해 준 이쁜 리포트입니다..ㅋㅋ
목차
신존재 증명
1.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는 노력
2. 성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
3. 신의 존재에 대한 존재론적 증명에 대한 비판
4. 존재론적 신 존재 증명에 대한 필자의 의견
본문내용
1.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는 노력
인류가 중세에서 근대로 도약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중세시대란 유럽 역사에서 서로마 제국의 몰락(395경)부터 르네상스 시대까지의 시기로서, 신앙과 교리란 틀 속에서 신의 지배와 교회의 권위 아래 생활하였던 때 이다. 이러한 맹목적인 신앙의 역사 속에서 철학은 신앙을 이성적으로 설명하려 노력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하자.
먼저 아우구스티누스의 정신론적 신 존재 증명법을 들 수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체계화 시켰고, 사이비종교를 가려내는 데에 책을 이용하였다. 이에 비해 데카르트의 인성론적 신 존재 증명법은 ‘우리 자신의 존재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였다. 그리고 신 개념의 분석은 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밖에 없다는 점(존재론적 논증)을 보여 주려 하였다. 이러한 존재론적 논증의 대표적인 형태인 성 안셀무스의 표현에서는, 신은 ‘최고의 완전한 어떠한 것’으로 정의된다. 성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2. 성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
성 안셀무스는 신이란 ‘최고의 완전한 어떠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그는 귀류법으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였는데, 그 사유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신은 최고의 완전한 어떠한 것 이다.
2) 이런 것이 우리 사유 속에만 존재한다면 그것이 정말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3) 즉 사유 만이 아니라 현실에도 존재하는 어떠한 것이 필요하다.
4) 따라서 최고의 완전한 어떠한 것 인 신은 현실에도 존재한다. 존재하지 않는 신은 최고로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전제(신의 정의)에 모순되기 때문이다.
3. 신의 존재에 대한 존재론적 증명에 대한 비판
앞에서 살펴본 철학자 외에도 여러 철학자들이 존재론적 논증을 사용하였는데, 신의 존재에 대해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을 확신시켰을 뿐이다. 문제는 이 논증에서 잘못된 부분을 정확히 지적해내기가 어렵다는 데 있다.
존재론적 논증에 대한 비판은 크게 세 가지로,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