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의 - 주체사상의 형성과 전개 -
- 최초 등록일
- 2007.09.20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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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의 사회의 - 주체사상의 형성과 전개 -
목차
1. 서론
주체사상이란?
2. 본론
1)“주체”개념의 등장
2) 주체사상의 출현
3) 주체사상의 공식화
4) 주체사상의 이론적 변화
5) 주체사상의 성격
6) 주체사상의 의미
3. 결론
1. 주체사상의 취약성과 현실성의 결여
2. 주체사상의 정확한 이해와 연구의 중요성 필요
본문내용
- 서론 -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이며 김일성주의이다. 주체사상은 북한정치체제의 규범적 구성 원리이며 북한 인민을 통치, 지도, 선동 다스리는 지도이념이다. 이런 주체사상은 1930년 주체사상을 지도 사상으로 하는 주체형의 당 조직을 조직하는데서 시작하였으며 주체사상의 성격으로 막스-레닌주의, 민족주의, 절대수령주의 이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이런 주체사상의 등장과 주체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 본론 -
1. “주체”개념의 등장
북한사회는 60년대 중반기 이후 국제관계에서 나타난 동서 공존의 화해와 함께 부분적으로 제 3세계 몇몇 지역에서 보여주고 있었던 냉전 체제적 군사갈등을 눈여겨보면서 이를 통해서 스스로의 자위력을 강화하고 사회주의적 경제화를 독자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도를 통치적 차원에서 모색하게 되었다. 다만 이러한 모색은 일반적으로 1955년 12월 28일 김일성이 당 일군들 앞에서 <사상 사업에서 교주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라는 연설에서 “우리의 선전사업은 많은 점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에 빠졌다. 주체가 없는 것이 사상사업의 가장 중요한 결함이다. 조선혁명이야 말로 우리 당 사업의 주체다”(김일성저작선집 1권:560) 라는 표현에서 주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오늘날 이것이 북한주체사상의 기원이 되는 문헌 또는 주장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 문헌의 상당부분은 당시 김일성의 강력한 라이벌인 소련파와 연안파의 이념적 보수성에 대해 비난하는 내용이었다. 이 당시 시기적으로 한국전쟁 후 북한의 발전전략과 권력독점을 둘러싸고 이들 파벌과 투쟁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김일성은 자주성을 내세우는 주체를 표방하면서 이들의 외세지형적 성향을 비판하는 사상투쟁방식을 택한 것이다. 이렇게 등장한 주체개념은 스탈린사망 후의 국제공산주의 운동의 변화에 편승하여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전현준 외9명, 북한이해의 길잡이, 박영사, 1999.
진덕규, 북한 통치이념에 있어 민족주의 원용에 대한 분석, 통일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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