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이 우리역사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7.09.05
- 최종 저작일
- 2007.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민사관이 우리역사에 끼친 영향에 대한 제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목차
1. 식민사관과 민족사관
2. 유교망국론과 실학사상
(1) 반도적 성격론과 타율성에 대해
(2) 조선시대 사대주의 외교에 대해
(3) 식민사관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과 그에 대한 우리의 자세에 대해
본문내용
1. 식민사관과 민족사관
1)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식민사관은 한국 역사 전반을 왜곡하고 있는데 그 설명은 반도적 성격론과 타율성론에 입각한 것이다.
2) 조선총독부의 관변 역사 학자였던 삼품창영이 한국이 중국 대륙과 일본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요인에 의하여 외세에 의해 타율적 전개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는 지리적 결정론으로써 이른바 ‘반도적 성격론’을 주장하였고, 이러한 식민사관은 일본인 학자 야나기 무네요시, 민주화 운동의 지도자 함석헌, 민족주의자 조지훈, 신채호, 이론적 토대는 달랐지만 백남운, 이청원 등 사회주의 계열 역사학자들에게까지 이어져 내려와 전통문화를 부인하게 되었다.
3) 이러한 전통문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60년대 근대화론이나 70년대 민족중흥론, 그리고 80년대의 국사찾기운동론, 90년대 이후의 세계화론 등에서도 계속되었고, 특히 유교 불교는 일관된 극복 대상이었다.
2. 유교망국론과 실학사상
1) 식민사학자들은 일제의 조선 지배를 정당화하고자 조선왕조가 망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부각시키고자 했고 조선왕조의 지배이념이었던 유교, 특히 주자학(성리학)이 타락함으로써 나라가 망했다는 유교망국론을 제기하였다. →부지불식간에 전통문화와 유교적 사고방식을 너무 쉽게 폄하하고 부정하는 경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