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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국화와 칼 독후감][국화와 칼][독서감상문]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독후감,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서평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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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9.01
최종 저작일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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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화와 칼을 읽고(루스 베네딕트)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단원별 줄거리
Ⅲ. 감상평
Ⅳ. 나가며

본문내용

베네딕트에 따르면 일본인의 의식구조의 뿌리는 ꡐ계층제도(Hierarchy)`에 두고 있다. 맨 위로부터 천황, 쇼군, 간파쿠, 다이묘.......의 순서로 철저한 계층 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다시 말해 일본은 중국이나 조선(한국)처럼 중앙 집권적 체제를 유지하지 않고 서구적 의미에서의 봉건주의 국가였다. 중국이나 조선처럼 일시적인 관료성을 가지고 있지 않고 일본인들은 영구적이며 영지에 예속되어 있는 그러한 상하 관계였다. 즉 다시 말해 아무리 밑에 있더라도 언제든지 반란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중국이나 조선이라면 일본적 사고는 신분의 변화가 절대 불가하므로 영구적인 상하 관계가 성립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러한 일본적 사고는 토요토미 히데요시 이후 도쿠가와 이에야스 시대이래 봉건제도 유지를 위한 철저한 신분제도, 즉 카스트 제도와 같은 의미에 기인한다.
이러한 봉건제도적인 신분제도 때문에 아직까지도 수백년 동안 가업을 이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한국에서는 선비(文)가 계급 중심이었던 데 비해 일본은 무사(武)가 계급의 중심이었다. 선비적인 문화는 간접적이며 우회적인데 반해 무사적, 군사적 문화는 직접적, 직선적이며 폭력적인 것으로 이 차이는 두나라의 본질적으로 다르게 하는 근본 원인이 된다. 하지만 요즘의 현대 일본과 한국의 그러한 면에서의 차이는 다소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오히려 일본이 더욱 우회적이고 간접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고 한국이 더욱 직선적이고 직접적인 면을 띠고 있다고 본다.
분수라 함은 조직 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지니고 지켜야 할 ꡐ절제와 도덕ꡑ이며 알맞는 위치라 함은 조직 사회에서의 기능적 역할이니, 이 두 가지 스스로 알고 있음은 일본인의 사고와 행동 양식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이 들의 분수와 위치 찾기에서 수직적 , 즉 하향적 구조에서 볼 때 위로부터 받는 것은 ꡐ옹(恩)ꡑ이요, 아래로부터 받은 것은 ꡐ하지ꡑ(恥 :수치)가 된다. 은혜와 수치는 반드시 갚아야만 하는 것, 그것이 정신적인 것이든 물질적인 것이든 일단 받은 것은 되돌려 주는 것이 염치요, 자신의 신분에 걸맞는 체면 유지야말로 계층 사회인 일본에서는 생명과도 같아지는 것이다. 일본에서의 ꡐ옹(恩 :은혜)을 잊지 않은 일ꡑ은 무조건적인 계층 사회 일본에서는 무조건적인 ꡐ충성ꡑ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ꡐ옹ꡑ의 정신은 바로 천황에의 무조건적이고 맹목적인 충성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일본인에 있어서 천황에 대한 모욕이나 공격은 바로 일본인의 전의를 선동하는 행위인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몇 년 전에 우리나라 방송국에서 천황 저격 사건을 다룬 드라마가 나오자 그

참고 자료

없음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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