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6월 5일 『한글 새소식』에 실린 기사문

최초 등록일
2007.08.26
최종 저작일
2007.07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은*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1987년 6월 5일 『한글 새소식』에 실린 기사문과 표준어에서 쉽게 틀릴수 있는 문제에 대해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1987년 6월 5일 『한글 새소식』에 실린 기사문
ⅱ) 일상생활에서 틀리기 쉬운 맞춤법에서의 문제점
1) ‘소리대로’ 규정과 관련된 문제
2) 잘못 쓰고 있는 일상용어
3) 사이시옷 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언어행위는 기본적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나누어진다. 말하기와 듣기는 청각에 의존하여 행해지며 전체 언어행위에서 75%라는 절대의 수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인간의 생활 속에서 말하고 듣는 행위는 읽고 쓰는 것보다 중요하게 여겨왔다. 반면에 시각을 이용하는 읽기와 쓰기는 전자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을 지녔지만 중요도면에서는 우위를 지키지 못했다. 그러나 새 천년을 맞이한 오늘날의 시대는 ‘정보화 사회’, ‘지식 기반 사회’라는 말대로 매체활용도 커지고 있다.
젊은 세대들은 텔레비전보다는 인터넷 환경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텔레비전 뉴스보다는 인터넷 방송과 뉴스를, 알고 싶은 것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해결한다. 또한 친구와의 만남이나 전화 통화는 문자 메시지나 채팅을 이용한다. 과거에 비해 읽기, 쓰기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증거이다. 그러나 그것에 비례하여 말을 글로 나타낼 때 지켜야할 규칙들이 무시되고, 비속어나 유행어, 외래어 등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자우편을 읽어보거나, 인터넷 채팅방에 잠시만 있어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를 바로잡고자 한글 맞춤법의 제정이 필요한 것인데, 이 제정안에도 몇가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이 보고서에서는 1987년 6월 5일 『한글 새소식』에 실린 기사문을 살펴보고, 또 현행 맞춤법에서의 문제점을 검토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1. 리이도, 『이야기 한글 맞춤법』, 석필, 1999.
2. 문교부, 『국어 어문 규정집』,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8.
3. 성기지, 『생활 속의 맞춤법 이야기』, 역락, 1999.
4. 연규동, 『한글 맞춤법을 다시 읽는다』,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강사,
5. 임규홍, 『틀리기 쉬운 우리말 바로 쓰기』, 신아사, 1996.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은*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1987년 6월 5일 『한글 새소식』에 실린 기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