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7.08.24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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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CC의 정의, 분류, 이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모든 것.
목차
1.UCC의 정의
2.UCC의 분류
1. 정보제공을 위한 UCC (Information UCC: I-UCC)
2. 엔터테인먼트 UCC (Entertainment UCC: E-UCC)
3. 수익 창출을 위한 UCC (Business UCC: B-UCC)
3. UCC 활용 양상
⑴ 기업 주도형 UCC 마케팅
⑴-1. (방송 제작 전문 업체를 통한) 대기업들의 UCC 마케팅
⑴-2. 소규모 창업자들의 UCC 마케팅
⑵ 소비자 참여형 UCC 마케팅
⑶-3. 기업과 User간의 상호작용 UCC 마케팅
4. UCC 마케팅의 장점, 그리고 단점
본문내용
1. UCC의 정의
UCC란 무엇인가? UCC는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전통적인 대중매체 컨텐츠 생산자들에 의해 생산된 BCC (Broadcast Created Contents)와 대비해, 일반 대중 사용자들이 제작한 다양한 종류의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의미한다. 초기 인터넷 환경이 문서와 사진자료로 구성된 정보 위주였다면, 현재의 인터넷은 디지털 기기의 대중적인 보급과 데이터 전송 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멀티미디어가 중심이 되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로 진화해 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및 여가 활동이 온라인으로 이전되어 가면서 이용자의 참여가 높아지고 개방성이 확대되는 웹 2.0 시대가 도래하였다. 동시에 새로운 기술의 발달, 디지털∙비디오 카메라의 광범위한 보급, 점점 낮아지고 있는 기술적 장벽과 더불어 속도의 개선 등, 발달하는 인터넷 환경은 일반 대중들이 더 이상 소비자에 머무르지 않고 컨텐츠 생산의 주체인 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 거듭나게 하였고 이제 소비자는 인터넷의 생산과 소비를 모두 담당하는 존재가 되었다.
UCC의 개념이 새로이 등장한 것은 2005년부터이지만, 사실상 UCC란 새롭게 창조된 것이 아니다. 개인이 제작∙운영하였던 홈페이지에서부터 게시판, 블로그, 네이버의 지식in이나 위키피디아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같이 대중 사용자들의 컨텐츠 생산은 인터넷과 더불어 존재하여 왔다. 인터넷 사이트의 공급자들은 사용자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만 제공했을 뿐 정보의 생산과 공유는 모두 사용자간의 상호적인 교류 속에서 형성되었던 것이다. 다만 인터넷이 대중화 되기 시작하던 초기 단계에서 웹 상의 정보가 단순히 글과 사진 데이터로 이루어졌다면 이제 동영상 컨텐츠도 주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참고 자료
김문영 외, “UCC의 동향 및 전망”, IITA 기술정책정보단
김택환, 「미디어 빅뱅 시대 새로운 디지털미디어 정책방향」, Kfail 워크샵 자료집, 2005-12
심화영, “UCC열풍, 허와 실- 콘텐츠 질ㆍ저작권 침해 논란 소지,” 디지털타임스,
“한국인터넷백서 2006,” 한국인터넷진흥원
“미디어로 진화하는 인터넷 포탈과 그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디지털사례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