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 자연주의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8.23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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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리포트는 문예사조 중에서 `자연주의`를 조사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문예사조를 공부하시거나 이 내용에 관심있는 분들께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연주의의 개념
2. 자연주의의 성립 배경
3.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4. 자연주의 미술
5. 자연주의 문학
6. 서양의 자연주의문학
7. 한국의 자연주의문학
8. 맺음말
본문내용
1. 자연주의의 개념
「자연주의」는 철학에서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materialism), 쾌락주의(epicureanism),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secularism)를 뜻하던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사상가 홀바하(1723-1789)는 “18세기의 자연주의는 인간을 가지(可知)적인 현상 세계, 즉 초경험적, 형이상학적 신적인 힘이 존재하지 않는 하나의 우주, 그 안에 홀로 생을 영위해 가는 것으로 파악하는 하나의 철학 체계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철학적 의미는 19세기 초 자연과학의 엄청난 발전과 함께 쾌락주의적 무신론이라는 초기의 부정적 의미에서 상당히 벗어나 진지한 학문적 탐구와 관련을 맺게 된다. 이때부터 시간과 공간에서 생겨난 일체의 사건을 자연이라고 부르며, 이 자연은 과학의 인과율로 모두 설명이 가능하고, 정신은 자연의 한 기능이지 초자연적인 것이 아니라는 전제 속에서 지금의 자연주의 의미가 확립되기 시작했다.
자연주의는 우주를 외부의 그 어떤 조정도 받지 않는 폐쇄 체계로 본다. 초월적 존재는 존재하지 않고 자율적이며 자기 초월적인 인간의 재조정도 받지 않는 것이 우주라고 주장한다. 자연주의자의 윤리관은 인간 중심주의, 곧 인본주의적이다. 이것은 유신론자의 신본주의와 대립된다. 인간 긍정의 정신과 개인의 존엄성 확보를 위한 노력, 진리와 기본적 정직에 대한 헌신 등은 유신론자와 자연주의자의 공통적인 윤리 규범일 수 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근본적인 불일치점이 있다. 유신론자에게는 하느님이 가치 부여자이지만 자연주의자에게 있어서 가치란 사람이 만드는 것이다. 윤리의 성립에는 의식과 자기 결정력 곧 인격이 요구되는데, 자연주의자들은 의식과 자기 결정력은 인간과 함께 생긴 것이므로 윤리도 인간과 함께 생겨났다고 주장한다. 자연주의자에게 윤리는 자율적, 상황적인 것으로서, 사상적, 신학적 평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민음사 2001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9
Peter N, Skrine 외 『 Naturalism』 (천승걸 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