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서양사]르네상스의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07.08.07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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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교육학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르네상스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르네상스의 모든 것 >
1. 르네상스의 배경
1) 르네상스의 문제
2) 중세문화에 있어서의 보수적 요소
2) 중세 사회의 동적 요소
3) 집권적 영역 국가의 대두
4) 봉건 귀족의 몰락
5)중세 교회의 몰락
2.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1) 이탈리아 도시의 경제적 발전
2) 이탈리아 도시국가의 정치적 발전
3) 이탈리아 도시 사회와 문화의 발전
4) 이탈리아 문화의 세속적 요소의 성장
5)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 (14세기)
6)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 (15~16세기)
7)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3. 북방 르네상스
1) 북방의 경제적 발전(14~15세기)
2) 발견의 시대와 유럽 각국의 경제적 변화
4. 결론 (르네상스의 영향)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르네상스의 배경
1) 르네상스의 문제
100년간의 문화적 불모 상태가 끝난 후, 14․15세기에 이르러 문학과 예술의 큰 부흥 혹은 재생 운동은 중세의 봉건적이며, 종교적인 문학과 고딕예술과 대립하여 그리스․로마의 고전 문화에 대한 동경의 증가로 발전하고 이러한 고대의 부흥은 대체로 르네상스와 중세를 가름하는 기본적 표지임에 동시에 르네상스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주장을 정당화하는 가장 유력한 근거였다.
볼떼르는 그의 저서 「풍속론」에서 ‘문예 부흥 시대는 해방된 이성의 빛에 쌓여 찬란하게 빛나는 시대’라고 하였고, 이 주장은 후에 할렘(Hallam), 미슐레(Michelet)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지만 18세기말과 19세기초 낭만주의와 더불어 일어난 그 반대의 생각은 중세를 게르만 문화의 활기, 고딕 예술의 웅장미, 중세적 경건과 기사 정신의 감정적 매력으로 보았고 르네상스에서 볼 수 있었던 차가운 합리주의와 이교도적인 비도덕성을 경계했다. 르네상스는 부르크하르트에 의해서 하나의 뚜렷한 시대로 나타났고, 단순히 문학이나 예술의 부활만이 아니라 인간의 지성과 개성의 전반적인 각성, 또는 재생, 즉 근대 세계의 출발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요인을 부르크하르트는 고대의 부흥과 이탈리아인의 민족적 천품과 결합된데서 찾았다.
또한 그는 르네상스 시대를 중세와는 새로운 별개의 시대로 간주했고, 북방의 르네상스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소산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러한 생각은 창조정신과 개인주의의 기원을 중세말기의 종교적 신비주의에서 찾아보려는 생각이 대두되어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도전을 받게 되었다. 또한 북부의 애국적 학자들은 르네상스를 자국문화의 자생적 발전으로 보기도 하고, 독일 역사가들은 르네상스의 모든 창조적인 것을 중세 독일 문화의 성장으로 보기도 했다.
이러한 시도로 중세와 르네상스사이의 단절된 시대로 보았던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하이징가(Huizinga) 등에 의해 독립된 시기가 아닌 연속적이고 양 시대의 문화가 혼재한 시기라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최근에는 사회․경제적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속에서 그 시대의 문화에 있어서의 다른 변화에 대한 단서를 찾아내려는 경향이 자라가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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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 존스,한은경역 / 르네상스 / 을유문화사 / 2003
- 리처드스템프,정지인역 / 르네상스의 비밀 / 생각의나무 / 2007
- 시오노나나미,김성희역 /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 한결사 / 2001
- 엔리카크리스피노, 김경량역 / 신화가 된 르네상스맨 / 마로니에북스 / 2007
- 클라우디오메를로, 노성두역 / 르네상스의 세 거장 / 사계절출판사 / 2003
- 야콥부르크하르트, 이기숙역 / 이탈리아 르네상스문화 / 한길사 /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