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한국의 풍수지리사상의 변천(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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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7.19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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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풍수지리사상에 관해 간단하면서도 자세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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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풍수사상의 도입과 전개)
2. 본 론
1) 고려시대 풍수사상
2) 조선시대 풍수사상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한국사상사에서 양대 주류를 이룬 사상은 물론 불교와 유교라고 할 수 있지만 그 밖에 도교, 풍수사상, 무격신앙 등도 끈질기게 이어져 오면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왔다. 그 가운데 특히 풍수사상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려고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풍수사상은 개인의 차원에서 문제된 것만이 아니라 때로는 나라의 정치까지도 흔들리게 하였던 일이 적지 않았는데 풍수사상은 고려시대 뿐만이 아니라 유교사상을 정치의 근본으로 삼았던 조선왕조를 거쳐 현대의 우리생활에 이르기 까지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풍수사상의 지속적인 영향력의 근본적 원인은 이것이 사회 기득권층의 지지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층들의 폭넓은 동조를 얻어 이어져 내려왔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풍수사상의 시작은 어디에서 이루어진 것일까? 사실 중국에서도 풍수사상의 기원은 확실치 못하며 여러 가지 주장이 제기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이 음양오행설의 채용으로 이론화되기 시작 한 것은 한 대(漢代)부터 였고, 그것이 오늘날의 풍수사상과 가까운 형태로 발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이가 『장서(葬書)』20 권을 저술한 동진(東晋) 의 곽박(郭璞)(276~324) 이었다.

참고 자료

최창조 / 한국의 풍수사상 / 민음사 / 1984
천인호 / 풍수사상의 이해 / 세종출판사 / 1999
최창조 / 도시풍수 / 판미동 / 20007
신정일 / 다시쓰는 택리지 / 휴머니스트 / 2004
전종헌 / 인문지리학의 시선 / 논형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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