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의복과 환경 문제 정리

*선*
최초 등록일
2007.07.17
최종 저작일
2005.05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의복과 환경 강의 때 교수님이 내주신 문제들을 여러 책들과 인터넷 자료, 논문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소중한 답안들입니다. 많은 참고하세요. ^^

목차

1. 의복의 보온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의복특성과 착의 방법에 따라 열거하고 이들과 의복의 보온력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또한 Clo를 정의하시오.
2. 인체가 체온보다 낮은 외기에 노출되었을 때 일어나는 인체로부터 의복을 통한 외부로의 열전달 경로에 대하여 설명하고 의복의 보온력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의복재료의 특성과 의복형태 및 착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인체가 체온보다 높은 외기에 노출되었을 때 일어나는 인체로부터 의복을 통한 외부로의 열전달 경로에 대하여 설명하고 의복의 보온력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의복재료의 특성과 의복형태 및 착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인간은 열평형을 유지하는 능력을 가지는데 기온이 상승하고 저하할 경우 각각 일어나는 생리적 조절 현상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5. 행동적 체온조절 방법을 다섯 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6. 한랭환경에 적합한 의복 제작시 반드시 고려해야할 요소를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7. 서열환경에 적합한 의복제작시 반드시 고려해야할 요소를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8. 직물의 표면 특성(질감, 색)이 보온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9.의복의 단열력을 증가시키기위해서 방수 또는 발수가공을 필요로한다. 그이유를 설명하시오.
10. 점차 인간은 극한 환경적 조건에서 작업해야 할 상황이 많아지고 있다. 이 때 의복만으로는 충분히 체온을 유지시키기 어려워 보조 냉각 및 가온 장치를 필요로 한다. 보조 냉각 및 가온장치를 각각 2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들의 작용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1~15.
16.이온화 방사선과 비이온화 방사선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하시오.
17.방사선에 대한 인체의 허용기준을 나타내는 단위인 rem에 대해 설명하고 인체의 허용기 준을 쓰시오.
18.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쓰고 이를 막기 위한 차폐방법을 설명하시오.
19.크린룸이 필요한 산업현장의 예를 3가지 이상 들고 크린룸에서 착용하는 무진복의 요건을 기술하시오.
20.여압복과 격리복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1.의복에 의한 인체의 운동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2.인체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간접적 계측법 중 촬영법의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23.운동에 의한 인체의 체형변화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착의변형 계측법 두 가지 들고 그 방법을 기술하시오.
24. 이상압이란 무엇인가?
25.의복 생산을 위한 패스트닝 시스템 3가지를 설명하시오(장단점)
26. 위해 환경 방호복을 위한 패스트닝 시스템의 요건을 열거하고 사용될 수 있는 불침투성 패스트너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들의 장단점을 쓰시오.
27. 두팔을 사용하지 못하여 보조원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활동이 부자유스런 장애자를 위한 의복구성과 패스트너의 종류를 제시하시오.
29. 의복의 가시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30~32.
33. 다음 보호복은 특수한 상황에서 인체를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다음의 각 항목별로 설명하시오.((1) 겨울철 눈이 많은 산악지형에서 싸우는 군인복, (2) 농약방제복, (3) 달에서 밤낮으로 작업하는데 필요한 우주복, (5)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무진복, (7)잠수복 (8) 소방수, (9)전기기술자 - 전기방호복, (10) 원자력 발전소 근로자를 위한 방호복, (11) X-선 방호복)
1) 보호기능이 필요한 특수한 상황(환경조건 및 충격의 종류, 활동범위 등)
2) 보호복의 소재로 적당한 재료가 갖추어야 할 요건 및 종류
3)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개발된 보호복의 종류와 디자인
4) 현재 개발된 보호복의 개선점 또는 제안점?
34번 스키복 / 아이스하키복 / 육상복

본문내용

1. 의복의 보온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의복특성과 착의 방법에 따라 열거하고 이들과 의복의 보온력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또한 Clo를 정의하시오.

의복의 보온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착의특성에 따라 의복특성, 착의방법, 인간특성에 따라 나뉘는데 그중 의복특성과 착의방법에 따라 요인을 열거는 다음과 같다.
의복특성 -직물특성 - 섬유: 종류, 굵기, 형태, 흡습성, 열전도성
- 실 : 굵기, 꼬임, 잔털, 권축
- 직물구조 : 밀도, 조직, 두께
- 염색, 가공 : 색, 화학 가공제, 기계적 처리
- 의복구조 : 피복면적과 부위, 개구부위와 형태, 피복압, 피복내 공기층
착의방법 : 겹침 매수, 조합순서, 전체적 표면적, 중량

이들 요인과 보온력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면,
의복에서 사용되는 섬유는 열전도를 억제하기도 하고, 의복 시스템에서 정지 공기층을 보호하며, 수분을 이용하여 의복 시스템의 열평형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섬유의 종류, 굵기, 형태, 흡습성, 열전도성 차이에 따라 보온력이 차이가 나게 된다. 섬유는 대개 열전도율이 낮은 편이나 그 중에서도 차이가 나타나는데 폴리프로필렌과 모가 면, 마 보다 열전도율이 낮고, 공기의 열저항은 함기율이 클수록 보온성이 우수하다. 면중에서도 함기율이 높은 네일, 파일이 보율 높다. 물의 열전도가 공기의 열전도보다 높으므로 물의 열전도에 따른 의복의 디자인이 중요하다. 레질리언스가 좋으면 보온성이 높고, 작은 기실이 여러개 잇을수록 보온성이 높다.
또한 실의 굵기와 꼬임, 잔털, 권축에 따라 보온력에 차이가 생긴다. 특히 실의 꼬임은 만드는 방법과 정도에 따라 섬유의 미적, 기능적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 단섬유일수록, 꼬임이 적을수록, 열가소성 잇는 섬유일수록 함기량이 좋다. 실로 만들기 전 꼬임을 주어야 한다. 또 섬유의 특징을 변화시키기 위해 섬유의 단면에 변화를 주는데 중공섬유, 극세사, 이형단면섬유등이 그 변화를 준 예이다. 중공섬유, 극세사섬유는 섬유 대 공기 비율이 현저하게 증가되어 단열력이 증가되고, 전통적인 단열재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극세 섬유 단열재를 사용하면 훨씬 얇은 층으로도 동등한 보온력을 제공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가정과 실천적 문제 중심 모형 템플릿, 교수학습과정안 2페이지
    동영상자료 문제의 맥락과 배경 의복 관리과 환경문제에 영향을 주는 배경과 ... 학습지 자료 정리 행동 및 평가 자신의 의견을 점검하며, 사회, 글로벌 환경에 ... 본 소감을 이야기함으로써, 학생들은 의복과 관련된 문제점을 실감나게 느끼게
  • 한글파일 가정과 백워드 설계 템플릿 및 수업학습지, 수업활동지 7페이지
    창의적/친환경적인 의생활 이해하기, 탐색하기, 분석하기, 응용하기 문제해결능력 ... 정리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 다음 차시의 배울 내용을 예고 다음 차시의 ... , 실천하기, 설계하기, 평가하기 실천적문제해결능력 교수자의 수업 의도 -
  • 한글파일 급여제공결과평가 2페이지
    물품관리 의복, 일용품 정리정돈, 의복수선, 환자보조기구의 관리, 입소자의 ... V 1회/10분 환경관리 침대주변 정리정돈, 병실 내 환기, 온도조절, ... 지도, 속옷·겉옷 갈아입기, 의복정리 V 수시/15분 ※결과평가 : 우측
  • 한글파일 WIU Worksheet(What I Understood) 지역사회간호학 5페이지
    건강문제를 설명한다 7) 환경호르몬과 건강문제를 설명한다 WIU (나의 ... 설명한다 2) 의복과 건강문제를 설명한다 3) 폐기물과 건강문제를 설명한다 ...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기억한 내용’을 되짚으며 내가 다시 정리하기 또는
  • 한글파일 교수학습 과정안 12페이지
    란 표를 채우며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게 한다. ? ... 학생들이 발표에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유도한다. Ⅱ. ... 수업을 정리한다. ▶ 모둠 활동을 정리하고 개별 학습계획을 숙지하여 방과후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의복과 환경 문제 정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