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안테나 어레이 이론을 응용한 최적 스피커 시스템 설계

*현*
최초 등록일
2007.07.07
최종 저작일
2006.10
5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화생활의 향유가 현대인의 필수적인 생활요소로 인식됨에 따라 문화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수요계층이 대중화 되고 있다. 그 중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는 ‘공연예술’은 다양화, 대형화 하고 있다. 그 동안 공연의 보조적인 부분으로만 인식되었던 영상, 조명, 음향, 무대디자인 은,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예술분야로 발전하여 공연예술산업분야의 주요 산업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중 음향산업분야는 과거 PA(Public Address)의 단순한 확성을 위한 개념에서, SR(Sound Reinforcement - 원음을 충실하게 전달하여 감동을 주는 보다 예술적인 개념)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음향산업은 음향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 운용에 대한 부분이며, 음향시스템은 기원전 4세기경 그리스의 원형극장의 설계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고, 경복궁 근정전의 회랑은 반사음을 이용한 우리나라의 음향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건축음향적인 설계나 물리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음향시스템이 구성되었으나, 현대는 가수나 연주자가 내는 소리를 마이크로 수음하고 이를 가공 및 처리하여, 최종적으로 스피커를 통해 관객에게 또는 무대 위의 연주자에게 전달하거나, 녹음하여 저장하는 전자기기시스템에 의한 과정을 일반적인 음향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있다.

목차

제 Ⅰ 장 서 론
1.1 음향시스템의 소개
1.2 음향시스템의 목적과 연구의 필요성
1.3 연구 목표

제 Ⅱ 장 음파의 특성과 좋은 스피커 시스템의 요건
2.1 음파의 특성
2.1.1 파장과 음속
2.1.2 회절(diffraction)
2.1.3 굴절(refraction)
2.1.4 반사(reflection)
2.1.5 중첩과 간섭
2.2 음파의 요소
2.2.1 진폭(amplitude)
2.2.2 주파수(frequency)
2.2.3 음색
2.3 좋은 스피커 시스템의 요건

제 Ⅲ 장 안테나 어레이 이론을 응용한 지향패턴 구현
3.1 안테나 이론
3.1.1 Antenna array 이론
3.1.2 Antenna array 이론의 응용
3.1.3 라인 어레이 스피커
3.2 Wooper 의 지향성 구현
3.2.1 Stereo array
3.2.2 Stereo cardioid array
3.2.3 Flat line array
3.2.4 Arc line array
3.2.5 Flat line & cardioid array
3.2.6 cardioid x N array
3.2.7 Line & Arc x2 array
3.2.8 2차원 array
3.2.9 원형 array

제 Ⅳ 장 최적 설계 제안
4.1 장방형 홀
4.2 정방형 홀
4.3 Fan 형태의 홀
4.4 Arena 형태의 홀

제 Ⅴ 장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제 Ⅰ 장 서 론

1.1 음향시스템의 소개

문화생활의 향유가 현대인의 필수적인 생활요소로 인식됨에 따라 문화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수요계층이 대중화 되고 있다.
그 중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공연 예술 산업’은 다양화, 대형화 하고 있다. ‘공연 예술 산업’은 시나리오 및 대본, 공연 연출, 예술 공연, 광고와 홍보 등이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결합되어 행해지는 ‘예술 산업’이다. ‘공연 예술’의 발전은 그동안 보조적인 부분으로만 생각되었던 영상, 조명, 음향, 무대디자인을, 또 하나의 독립적인 예술 분야로 인식하게 하였다.

이중 음향산업분야는 과거 PA(Public Address)의 단순한 확성을 위한 개념에서, SR(Sound Reinforcement - 원음을 충실하게 전달하여 감동을 주는 보다 예술적인 개념)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음향산업은 음향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 운용에 대한 총체적인 분야의 산업이다. 즉, 음향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산업을 말한다.

음향시스템은 가수나, 악기 연주자들의 물리적인 음원(sound source)이나, 아날로그 테이프, CD와 같은 저장된 음원을 입력 받고, 가공 및 처리하여, 최종적으로 스피커를 통하여 재생하거나, 오디오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모든 경로와 기기 시스템을 말한다.
음향시스템은 기원전 4세기 원형극장에서 행해졌던 연설이나, 합창을 확성하기 위하여 자연적인 구릉, 반원형태의 계단식 구조, 합창석 쪽의 반사벽을 세워 물리적인음향시스템을 구축한 것에서 그 출발을 찾을 수 있다. 물론, 그 전부터 사용되었을 깔때기 모양으로 손을 모아 말하거나, 손을 귓바퀴에 대어 듣는 것 등도 원시적 음향시스템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고전적인 음향시스템은 경복궁 근정전의 회랑이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1] 안병선,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매일경제신문사, 2000
[2] 최광제 외, “전자파 및 안테나 공학”, 1993
[3] 이문수 외, “안테나 이론 2nd ed.”, 2001
[4] Warren L. Stutzman, Gary A. Thiele “Antenna theory and design 2nd ed.”, 1998
[5] John D. Kraus , “Antennas”, 2002
[6] Warren L. Stutzman, “Antenna theory and design”, 2004
[7] paul peter urone, 대학물리학 교재연구회 역 “대학 물리학”, 2003
[8] 김재수, “건축 음향 설계” ,2004
[9] 이채봉, 차경환, “음향 공학 개론”, 2000
[10] 장호준, “음향시스템 핸드북”, 2001
[11] 정규철, “Live sound 1st Ed.”, 2003
[12] 정규철, “Live sound 2nd Ed.", 2005
[13] 박영철, “무대음향개론”, 2006
[14] Sound & Media, "월간 P.A.”,2005년 4월호, 2006년 4월호, 2006년 10월호
[15] 한찬훈, “Comparison of predicted acoustics with the measured acoustic properties of a multi-purpose hall”, 한국음향학회지 2006년 9월호
[16] Mark Engebretson, “Directional Radiation Characteristic of Articulating Line Array Loudspeaker systems”, 2001
[17] Mark s. Ureda, “Line Array : Theory and Application”, 2001
[18] Pat Brown, “Low-Frequency Directivity and arrays”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안테나 어레이 이론을 응용한 최적 스피커 시스템 설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