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돈나 공연의상을 위한 연구 - 마돈나의 뮤직비디오, 콘서트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7.0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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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돈나의 1981년 데뷔 이래 현재까지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세계 음반시장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회․문화, 경제 등에 걸쳐 다각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에 마돈나의 일생을 전반적으로 살펴 본 후, 그것을 바탕으로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영향을 살펴보자. 그리고 그리고 의상을 위한 자료로 뮤직비디오, 투어 공연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다량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Don`t cry Don`t cry Don`t cry - 마돈나의 일대기
2) 팝계의 트랜드 세터 마돈나
3) 포스트 모던 신화 마돈나
①마돈나의 이미지구축
ⓐ보이토이(boy toy)
ⓑ샤머니즘적 트릭스터(trickster)
ⓒ블론드 엠비션(Blonde Ambition)
②포스트페미니즘(Post-Femininism)
ⓐ처녀와 요부
ⓑ가면을 통한 포스트페미니즘
③시각적 활동의 포스트모던적 양상
ⓐ뮤직비디오
ⓑ사진
ⓒ지아니 베르사체의 모델
ⓓ누드집 “sex
본문내용
3)포스트 모던 신화 마돈나
마돈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그녀만의 독특한 예술세계를 만들어간다. 그러므로 그녀를 연구 분석하기 위해서는 포스트모던의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일반적 남근중심주의, 문화적 인종중심주의에서 탈피하여 마초적인 편견을 없앤 이론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지금까지 예술로 분류되지 않았던 패러디나 모방을 예술로 끌어올리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상징을 배열하기도 하면서 기존의 표현 방법에 도전한다. 이것의 특징은 성적인 고정관념의 해체, 패티시즘, 창조의 신비, 대중적 이미지, 양식의 단순화, 키치, 현란한 색깔, 그리고 수단, 규칙, 실제의 혼합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징을 깊이 인식하고 사용해야만하며, 그러한 의미에서 마돈나는 진정한 포스트모던 예술가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고급과 저급의 낡은 기준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십분 활용하여 그녀의 이미지 구축에 사용하였다. 그녀는 상업적인 작품과 진정한 작품의 대립을 신경 쓰지 않고 창녀의 이미지, 비주류인 동성애마저도 자신의 예술에 포함시킨다. 이러한 경계의 모호성과 상징적 의미들은 포스트모던 신화 마돈나를 만들어낸다.
앞으로 살펴볼 내용에서 더욱 더 그녀의 포스트모던 색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① 마돈나의 이미지구축
어렸을 때도 나는 내가 전 세계에 나를 알리고,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힘으로 스타가 되었다. 그리고 인간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통해 이미지를 구축했다. 그녀는 스타가 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감행했으며 한없는 야망으로 지금의 스타덤에 올라섰다.
지금 마돈나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그녀가 의도하지 않았던 곳에조차 그녀의 모습이 있다. 진정한 스타로서 그녀는 대중에게 ‘속하는데’ 여기에는 나름의 장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