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레니즘과 간다라 미술, 그리고 석굴사원의 전파
- 최초 등록일
- 2007.06.22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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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 문화 교류사 속의 간다라 미술과 중국의 석굴사원
목차
Ⅰ. 서 론
Ⅱ.간다라 미술의 성립 배경
1. 헬레니즘
2. 간다라의 역사, 지리적 배경
3. 불교
Ⅲ.간다라 미술의 흐름
1.샤카ㆍ파르티아 시대
2.탁실라
3.스와트
4.쿠샨왕조
Ⅳ.간다라의 불교미술
1. 북인도와 간다라 미술권
2. 간다라 불전도의 특징
3. 불상 중심의 미술
4.표현에 있어서의 서방성
Ⅴ.불상의 탄생
1.무불상시대
2.최초의 불상
3.간다라의 불상의 창안
4. 불상의 형상
5. 간다라 불상의 특징
Ⅵ. 석굴사원
1.인도의 사원
2.석굴
3.석굴의 전파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간다라 미술은 서양 문명과 동양 문명의 만남이라는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이 사실이다. 간다라 미술은 서구적인 표현과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묘하게 조화되어 있으면서도 그 실체를 정확히 밝힐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신비롭게 여겨지고 있다. 간다라 미술의 주류이자 대표적인 것은 조각인데 이는 불교사원에서 만든 불상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간다라 불상조각은 동서미술사 교류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불상의 기원과 동아시아로의 불상 전파에도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본 레포트에서는 헬레니즘과 불교의 교류로서의 간다라 미술이라는 주제에 대해 간다라 미술을 대표하는 불상과 석굴사원의 전파를 중심으로 기술해 나가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민희식, 박교순 : 불교의 고향 간다라. 1999
- 이강근: 아잔타 석굴사원의 건축(논문) , 1998
- 이주형: 간다라 미술, 사계절, 2003
- 마쓰창: 중국 불교석굴
- 김청강: 동양미술사
- 국립 창원 문화재 연구소: 불교의 석굴
- 중앙아시아학회 : 실크로드의 삶과 종교
- 이주형: 불교신문 2300호
- http://100.naver.com/100.nhn?docid=189100 (네이버 지식검색: 헬레니즘)
- http://100.naver.com/100.nhn?docid=90099 (네이버 지식검색: 석굴사원)
- http://compassion.buddhism.org/ (인터넷 불교 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