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 최초 등록일
- 2007.06.1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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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레포트 형식에 맞춰서 작성하였으며
여러 글을 토대로 꼼꼼히 썼습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1.애니메이션 산업을 개발의 이점 ……………………………………………… 2
2. 한국 애니메이션 현황 ………………………………………………………… 4
Ⅲ.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1. 테크놀러지 ………………………………………………………………………5
2.캐릭터 캐퍼시티 ………………………………………………………………… 6
3. 작가의 크리에이티브 ……………………………………………………………8
4. 미디어 믹스 시대의 프로모션과 마케팅 ……………………………………… 8
Ⅳ. 결론………………………………………………………………………………9
※ 참고문헌…………………………………………………………………………10
본문내용
어려서부터 저년 6시가 되면 TV 앞에 쪼르르 달려가 그 날의 애니메이션을 기다리곤 했다. 이제는 케이블 TV, 인터넷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한국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일본, 미국 애니메이션에 빠져있으며, 한국 애니메이션은 내용과 그래픽 면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홀대한다. 한국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더라도 짧은 편수와 적은 양 때문에 금새 잊게 된다. 반면에 일본 애니메이션은 케이블 방송을 통해 24시간 내내 방송되고 있다. 내가 영심이, 아기 공룡 둘리를 보면서 자랐듯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한국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자라게 할 수는 없는 것일까?
한국은 아직 세계 애니메이션의 변방에 위치한다. 비록 우리나라가 애니메이션 메인 제작에 있어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손색이 없는 기술과 경험 그리고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고 해도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왕국이라는 미국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국내시장만으로 애니메이션 제작비를 회수할 수 있는 시장규모와 산업인프라를 자랑하는 일본 역시도 세계시장의 본류라는 관점에서 보면 철저히 변방이었다. 일본은 세계 애니메이션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가진 나라이긴 하지만 아직 세계 애니메이션의 본류에 완전히 포함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애니메이션 시장은 범세계적이다. 히트한 작품은 세계 80여개의 국가에서 방영된다. 그러나 제한된 몇몇 국가에서 전체 수익률이 발생하고 미국과 유럽의 대형 배급사들에 의해 독과점이 되어 있다. .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은 산업이다 「김재영」 (대원씨아이, 2002)
애니메이션 경제학(교재용 특별 보급판) 「한창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일본 애니메이션 아니메가 보고 싶다 「박인하 」 (교보문고, 1999)
애니메이션 시크리트 파일 「송락현」 (시공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