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7.06.1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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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서론
1.반가사유상의 개념
반가사유상은 나무나 금동, 돌 또는 흙으로 조성되어서 법당 안에 안치되었던 것으로 사실은 다른 불․보살상과 똑같으나, 반가사유상이라 부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의 큰 특징 때문이다. 첫째는 그 자세에서 찾을 수 있는데 둥근 의자에 걸터앉아 오른쪽 발하나를 올려서 다른 쪽 다리 무릎 위에 얹고 있는 모습을 말한다. 둘째는 오른팔을 굽혀 오른쪽 뺨에 살짝 대듯이 앉아 깊은 사색에 잠겨 있는 자세의 보살상을 말한다. 첫 번째 특색을 반가(半跏)양식이라고 부르며, 두 번째 특색을 사유(思惟)양식이라 부르고 있어 이들을 합하여 반가 사유 양식으로 부른다. 그리고 이 불상의 이름이 미륵보살로 추정되므로 좀더 자세하게 부를 때에는
목차
Ⅰ.서론
1.반가사유상의 개념
2. 반가사유상의 기원과 의의
Ⅱ.본론
1.국보78호 금동미륵보살반가상 (金銅彌勒菩薩半跏像)
(1) 유물의 성격 및 특징
(2) 동양미술사에서의 위치 및 중요성
2.국보 83호 금동반가사유상
(1) 유물의 성격 및 특징
(2) 동양미술사에서의 위치 및 중요성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반가사유상의 개념
반가사유상은 나무나 금동, 돌 또는 흙으로 조성되어서 법당 안에 안치되었던 것으로 사실은 다른 불․보살상과 똑같으나, 반가사유상이라 부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의 큰 특징 때문이다. 첫째는 그 자세에서 찾을 수 있는데 둥근 의자에 걸터앉아 오른쪽 발하나를 올려서 다른 쪽 다리 무릎 위에 얹고 있는 모습을 말한다. 둘째는 오른팔을 굽혀 오른쪽 뺨에 살짝 대듯이 앉아 깊은 사색에 잠겨 있는 자세의 보살상을 말한다. 첫 번째 특색을 반가(半跏)양식이라고 부르며, 두 번째 특색을 사유(思惟)양식이라 부르고 있어 이들을 합하여 반가 사유 양식으로 부른다. 그리고 이 불상의 이름이 미륵보살로 추정되므로 좀더 자세하게 부를 때에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