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 현실 탈출로서의 기독교 이단
- 최초 등록일
- 2007.06.1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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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기독교 이단을 정의 하기란 어렵다. 하지만 사이비 기독교 이단을 정의하고 사람들이 왜 사이비 기독교 이단을 믿는지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과 해방전후 100년의 간단한 기독교와
이단의 전개와 더불어 사이비 이단 신앙자와 이단, 그리고 기독교,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서 론
1. 기독교와 한국 기독교의 수용
2. 기독교 ‘이단’의 정의
본 론
1. 해방이전의 기독교와 이단의 전개
2. 해방이후의 기독교와 이단의 전개
3. 개인의 이단 신앙 원인
결 론
한국 기독교 이단과 사회 그리고 개인
본문내용
개 요 :
2W - why & what : 얼마전 mbc pd 수첩에서 ‘신천지’라는 신흥 기독교 이단 종교가 방송되었다. 젊은 청년들이 가정을 버리고 신천지로 들어가 나오지 않고 이해할 수 없는 교리와 육체적 영생이라는 믿음으로 가족을 등지고 개인의 가치관 상실과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는 것을 볼 때 단지 “종교의 자유”만을 주장하며 그 종교를 신앙하기에는 비이성적이고 반사회적이지는 않을까?
또한 기독교 적 “이단”이란 무엇이고 누가 “이단”을 정의하고 “이단”이 현대사회에서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자신이 속한 종교에 대한 부정적 현실을 인식했을 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속한 종교에 빠지게 되는 이유(why)와 그러한 기독교 “이단”이 우리사회에 있어서 무엇(what)이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전의 사회의 기독교 이단 연구는 이단 교파의 결정과 결론만을 주요 문제로 삼았지만 이단을 믿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그렇게 관심을 보이지 못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단지 원론적인 기독교 이단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보다는 개인과 기독교 이단 그리고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떠했는지에 대하여 “왜” 와 “무엇”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서 론 : 1. 기독교와 한국 기독교의 수용
구약성서(유대교에서는 성서라고 부름)를 경전으로 삼고 유일신 야훼을 섬기는 유대교로부터 분파된 기독교는 예수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섬기며, 삼위일체를 믿고 구약성서와 신약성서를 경전으로 삼는다. 하나이던 초대 가톨릭교회는 동로마, 서로마 제국의 정치갈등으로 분열될 때,베드로의 후계자들인 로마교황을 중심으로 이어온 로마가톨릭과 동로마황제를 중심으로 하는
참고 자료
1. 한국기독교사회문제 연구원, 「민족주의와 기독교」 (서울, 민중사, 1981), 90쪽.
2. 김인수, 「한국 기독교회의 역사」, 500-10쪽
3. 강문석, 김일천, 「기독교 이단 제설」 (서울: 칼빈서적, 1991), 142쪽.
4. 탁명환, 「기독교 이단 연구」 (국제 종교 문제 연구소, 1984), 95-97쪽.
외 10여편의 도서 및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