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EBS `아기 성장 보고서` 감상문

*보*
최초 등록일
2007.06.09
최종 저작일
2006.09
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EBS `아기 성장 보고서`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잘못된 행동에 대한 제재를 가하거나 설명을 해주어도 알아듣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인 태도만을 보이는 아이들. 내가 지금까지 겪어왔고 당연하다고 믿어왔던 ‘유아’에 대한 선입견은 그런 것이었다. 아직 인식 체계가 발달되지 못했고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말해주어야만 그때서야 겨우 어느 정도 행동으로 옮길 줄 안다고 생각했다. 사실은 노벨상을 수상한 유명 과학자들과 같은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났을 아이들을 나는 지금까지 무시해왔던 것이다.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아무것도 쓰여 지지 않고 아무런 색깔도 없는 하얀 도화지의 상태로 태어난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일 것이다. 나또한 이번에 <어린이 성장 보고서>라는 프로그램을 보기 전까지는 당연히 그럴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내게 유아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아이는 아무 것도 없는 무조건적인 백지 상태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라는 하나의 싹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한다. 바로 기초적 학습 능력을 내재하고 있는 것이다. 프로그램에서도 말하듯이, 사실 과학자가 기존 이론의 바탕이 없는 상태에서 하나의 가설을 유도해 낼 수 없는 것처럼 아이들도 무지의 상태에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 아이들은 덧셈과 뺄셈이라는 수 지식이나 범주지식, 물리적 지식 등의 기초적인 인식을 내재하고 태어나고 실생활에서 관련된 현상을 목격함으로써 인식 체계를 굳혀나가거나 수정해 나간다고 한다.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정교한 세부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 그 것이 우리 인간이라는 존재가 발달해 가는 과정이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은 생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에 의한 경험으로 형성되는 것이라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동의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상 영속성과 같은 개념은 인정할 수 있고 경험에 의한 인식의 발달이라는 측면도 가능하지만, 단지 감각적 인식만을 가지고 무지의 상태에서 유지의 상태로 나아간다는 것은 인정할 수가 없다. 피아제는 유아의 가능성을 지나치게 평가 절하하고 있는 것이라 판단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교육]EBS `아기 성장 보고서`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