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고악보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06.0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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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금동문유기> <양금신보> <어은보> <유예지> <삼죽금보> 등 고악보의
편찬연대, 수록악곡, 편집체제, 기보법, 기타 특징과 <가곡>의 생성과정
목차
<현금동문유기>
편찬연대,
수록악곡,
편집체제,
기보법,
기타 특징
<양금신보>
<어은보>
<유예지>
<삼죽금보>
본문내용
<<양금신보>>
편찬연대 : 조선 중기(1610년)
저자 : 양덕수(梁德壽)
1610년(광해군 2) 양덕수(梁德壽) 편찬한 거문고 고악보이다.
엮은이가 임진왜란을 피하여 남원에 갔다가 임실현감인 친구 김두남을 우연히 만났다. 김두남은 양덕수에게 금도(琴道)가 단절될 것을 막기 위해 금보를 정리할 것을 권하여 이 책을 펴내게 되었다.
수록악곡 : 악곡은 만대엽(慢大葉) ·북전(北殿) ·중대엽(中大葉) ·조음(調音) ·감군은(感君恩)이라는 향악곡 등 9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특히 중대엽에 쓰인 4조의 악곡을 후대에 악보로 전해줌으로써 조선시대 음악사연구에 서뿐만 아니라 임진왜란 이후 거문고의 전통을 후대에 전승시키는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편집체제 : 책머리의 금아부(琴雅部)에서 중국 칠현금(七絃琴)을 소개하고 현금아부에서는 거문고의 유래를 소개했으며 거문고의 평조산형(平調散形)·우조산형(羽調散形)을 그림으로 표시했다. 또 술대 쥐는 법, 줄 고르는 법, 줄 짚는 법, 시가(時價)를 측정하는 법, 합자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