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역사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6.03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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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를 보는 여러 관점에 대해서 기술해 놓았습니다..
목차
I. 역사란 무엇인가?
II. 역사관의 유형들
1. 순환론적 역사관
2. 진보론적 역사관
3. 역사주의 역사관
4. 마르크스주의 역사관
5. 기독교적인 역사관
6. 결론
본문내용
I.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나 과거에 대한 일정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 견해에는 당시의 분위기와 어떤 인물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가깝게는 현대나 동시대에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다양한 평가가 제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한 인식들은 몇 가지 유형들 속에서 개념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왜 역사를 보는 눈이 다양한가. 먼저 둘 사이에 구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기록된 역사를 들수 있다. 이는 과거에 대한 기록을 지칭하는 것이다. 또하나는 2차 대전은 역사가 되었다. 와 같은 명제에서 보듯이 과거 자체 즉 발생한 일을 지칭하는 의미하는 역사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역사서술과(역사가의 기록내용) 역사과정(기록의 대상)사이의 차이점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역사서술은 역사과정의 일정한 반영이라는 것이 문제이다.
역사서술이 불완전할 수 밖에 없는 두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는 사료의 문제이다. 시간적으로 연구대상과 분리되어 있는 역사가는 공간적으로 연구대상과 분리되어 있는 천문학자와 아주 유사하다. 천문학자는 망원경을 통해 별에 대9한 지식을 수집한다. 역사가도 중간매체에 의존해야만 하는데 그것이 바로 역사가와 과거를 연결해주는 사료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 사료가 부족하고 어떤 의도에 따라 쓰여졌을 가능성이 높기에 신빙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리하여 역사가에게는 비판적인 정신구조가 요구된다. 만약 과학이라는 단어가 질서있는 지식을 얻기 위한 비판적이고 체계적인 탐구를 의미한다면 역사가 과학이라고 주장될 수 도 있다.
참고 자료
- 「역사관의 유형들」, 데이빗 배빙턴, IVP, 1997
- 「교회사 특강(1)-기독교적 역사관」, 심창섭(총신대 신학 대학원)
- 「역사주의」, 민음사, 1988
- 「칼 마르크스전기」, 김라합, 소나무출판사,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