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복식사-아르데코
- 최초 등록일
- 2007.05.24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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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데코시대의 문화전반과 그에 따른 복식을 총체적으로 분석한 report입니다.
-풍부한 사진자료
-건축/사진/회화/공예 등 아르데코 양식의 전반적인 이해와
이러한 문화 전반이 복식에 미친 영향 집중적으로 분석
-아르데코 양식이 현대문화에 미친 영향
목차
1. 아르데코의 개관
(1) 건축
(2) 조각
(3) 회화
(4) 공예
2. 아르데코의 복식
(1) 형태
(2) 색
(3) 소재
(4) 문양
(5) 장신구/디테일
3. 현대패션/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친 아르데코 양식
본문내용
아르데코란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된 ꡐ현대 장식 미술 ․ 산업 미술 국제전ꡑ에 연유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파리 중심의 1920~30년대 장식 미술. 아르 데코라티프( art decoratif : 장식미술 )의 약칭이며, ꡐ1925년 양식ꡑ이라고도 한다. 흐르는 듯한 곡선을 즐겨 썼던 아르 누보(art nouveau)와는 대조적이며 기본형태의 반복, 동심원(同心圓), 지그재그 등 기하학적인 것에 대한 취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기계시대로 들어선 신생활과의 관련을 당연히 지적하게 되며, 기하학 형태는 꼭 합리적 또는 기계적인 해결에 의해서만 처리되지 않았고, 오히려 우아한 취미에 뒷받침되어 있다. 아르 데코 원천의 하나가 이국정서에 넘친 러시아발레단에 있었던 사실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때는 화려한 색채의 기하학적 형태가 펼쳐졌다. 이러한 뜻에서 같은 1925년 전에 르 코르뷔지에가 순정(純正)한 기하학에 의거하여 출품, 전시하였던 ꡐ에스프리 누보관[新精神館]ꡑ은 뛰어난 합리적 정신에서 아르 데코와는 전혀 다른 경향을 나타냈다. 아르 데코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로는 공예의 폴로, 브란트, 르그랑과 포스터의 카상드르 등이 있다. 패션계에서는 폴 포와레와 샤넬이 아르 데코의 취미를 받아들였다. J.호프만이 주재하였던 빈공방(Wien 工房)의 작품은 그 고아한 취미성에 의하여 아르 데코와 근접한다. 그리고 30년 전후의 뉴욕의 건축장식에도 흥미 있는 아르 데코 양식이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