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고조선의 종교
- 최초 등록일
- 2007.05.19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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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고조선에서 신의 서열과 사회구조
3 고조선 종교의 이념과 사상
4 맺음말
본문내용
古朝鮮 [王儉朝鮮]
魏書云. 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經云無葉山. 亦云白岳. 在白州地. 或云在開城東. 今白岳宮是.] 開國號朝鮮. 與高同時. 古記云. 昔有桓因[謂帝釋也]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卽太伯今妙香山.]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
종교는 무력과 더불어 고대사회 지배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고대 사회에서는 종교가 정치보다 위에 있었다. 고대인들은 영혼의 세계가 있다고 믿었으며 자연물에도 영이 있다고 믿었다. 그러한 의식은 조상신을 숭배하고 자연물을 그들의 수호신으로 받들거나 자신들이 수호신의 후손이라고까지 믿게 만들었다.
고대사회에서 종교의 내용은 그 사회의 종합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관을 비롯하여 정치사상, 경제사상, 사회사상 등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조s의 종교 내용은 고조선인 들의 이념과 사상을 말해 주기도 하는 것이며 우리 문화의 원형이기도 한 것이다.
사람들이 정착 생활에 들어가 마을 사회가 형성되면서 각 마을에는 그 마을의 수호신이 출현하게 되었다. 여러 마을이 연맹을 맺어 종족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종교구조의 형성은 고대국가의 최고신은 그 나라 최고 지배씨족의 수호신이 맡고 그 밑에 다른 종족의 수호신이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고대사회의 종교구조, 즉 신의 계보는 바로 그 나라의 사회 구조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각 씨족이 그 사회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조선의 종교를 살펴보는 것은 고조선의 사회성격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단군학회, 「남북학자들이 함께 쓴 단군과 고조선 연구」, 지식산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