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와 문화]고조선과 고구려
- 최초 등록일
- 2007.04.18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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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조선과 고구려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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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필자는 ‘민족’과 ‘국민’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2. 민족주의의 ‘민족’과 다민족 사회의 ‘민족’은 어떻게 다른 개념인지를 설명하여라.
3.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은 동일한 인종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인종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학생의 견해를 밝혀라.
4. “백정은 원래 우리 민족이 아니었다.”라는 주장이 있는데, 이러한 주장은 잘못된 것인가? 아니면 옳은 것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를 논하라.
5. 필자는 우리 고대사를 논하면서 왜 브리튼 섬의 민족 통합 역사를 논하는가?
6. “단국조선을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라고 보지 않는다.”라는 주장의 근거는?
7. 위씨조선을 건국한 위만은 중국인인가 아니면 한국인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를 논하라.
8.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는 “교과서에는 ”고조선의 세력범위“ 지도가 삽입되어 있다. 그 지도를 조그맣게 그려 보아라 이러한 지도의 문제점은?
9. 한반도 북부와 만주 지방에 한사군이 언제 설치되었고 언제 제거되었는가? 한제국(漢帝國)은 왜 한강 이남에 군현을 설치하지 못하였는가?
10. 필자는 고구려족과 고구려인(고구려 사람)이 어떻게 다르다고 주장하는가? 대조영이 고구려족인가?
11.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동이족인 분포범위”를 4쪽 7번 문제 지도에 그려 넣어라. 이 “동이족의 분포범위”의 문제점은? 동이는 고대의 한민족인가?
12. 통일신라의 건국 이데올로기 ‘삼한일통의식’은 무엇인가? 삼한과 삼국은 어떻게 다른가? 통일신라가 ‘삼국일통의식’을 건국 이데올로기로 삼지 않은 이유는?
13. 필자는 “고구려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국가이다.”라는 주장의 문제점을 무엇이라고 지적하는가?
14. 왕건이 북방의 여진족을 회유하기 위해 앞세운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왕건이 고구려를 계승하였다는 사실의 의미를 논하라.
15. 만리장성은 정치적인 경계인가? 아니면 문화적인 경계인가? 이를 바탕으로 동북공정을 비판한다면 어떻게 주장할 수 있는가?
16. 일부 재야 사학자들의 민족주의 사관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동아시아의 국수주의 역사관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17. “국가 연구를 국책 사업으로 대폭 지원하자.”라는 주장의 문제점은?
18. 이글을 읽고 자기의 생각요약
본문내용
1. 필자는 ‘민족’과 ‘국민’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민족(ethnicity, ethnic group) - 문화(언어, 종교, 관습), 생활지역의 민족의식(ethnic consciousness)의 등을 주요한 지표로 삼아 구분되는 동질적인 인간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nation) - 정치, 경제 공동체이며 국가(state)를 전제로 하여 형성된 개념 또한 근대 국가와 근대 자본주의 성립의 결과로 근대에 형성된 인간집단의 범주
2. 민족주의의 ‘민족’과 다민족 사회의 ‘민족’은 어떻게 다른 개념인지를 설명하여라.
민족주의의 ‘민족’은 우리나라와 같은 한민족을 말한다. 이 말은 대한민국의 국민(國民)을 의미하기도 하고 한반도에 살고 있는 민족(民族)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민족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민족이고, 한국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형성된 나라이다. 이 말은 그러므로 사회적 삶의 기본단위로서 다른 어떤 단위보다 앞서 민족을 으뜸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다민족 사회의 ‘민족’은 민족과 국민이 아주 다른 의미를 갖는다. 여기서는 하나의 국민이 단일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보다 다수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휠씬 많다.그러므로 다민족 사회에서는 국민의식을 고취시켜 다수의 민족들을 하나의 국가 체제에 통합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리고 정책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민족의식의 강화가 아니라 국민의 의식의 강화이다.
참고 자료
고조선과 고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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