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Robert Venturi 건축의복합과대립(2)....
- 최초 등록일
- 2007.04.17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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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꼬르뷔제, Robert Venturi 여러 거장들의 작가
작품 ,사진첨부로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목차
1. 조정된 대립성
2. 병렬된 대립
3. 내부공간과 외부공간
4. 결론
본문내용
1. 조정된 대립성
18세기 나폴리에 세워진 두 채의 빌라 정면 파사드에서 두 가지 종류, 두 가지 표현의 대립을 볼 수 있다.
빌라 피냐텔리(villa pignatelli)에서, 깊게 파인 몰딩은 돌림띠이며, 동시에 창문 머리돌 이다. 빌라 파롬바(villa palomba)에서, 베이시스템과 외부에서의 개구부의 배열을 고려하지 않은 창문들은 내부의 요구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전자의 경우 몰딩은 대립적인 기능에 쉽게 적응하고 있다. 후자의 창문들은 패널구성과 벽기둥의 리듬에 격렬하게 충돌된다.
이러한 대립의 형태는 르꼬르뷔제의 작품에서도 생겨난다.
빌라 사보이와 샨디가르회의장건물 (아셈블리빌딩)의 대조는 빌라 피냐텔리와 빌라 파롬바의 입면과 대응된다. 빌라 사보이에서 직사각형 베이시스템의 몇 개 기둥위치는 특수한 공간의 요구에 적응하기위해서 약간 조정된 것이다. 회의장건물에서는 기둥의 그리드가 회의장이라는 이례적인 조형적 형태에 맞추어졌다고 하지만, 홀 자체의 그리드와 맞추어 채택되지는 않았다.
팔라죠 마시미(Palazzo Massimi)에서는 모퉁이를 곡선으로 처리하여 가로에 대해 정면 파사드를 적응시켰다. 이것은 19세기의 개수 이전에 이미 구부러져 있었다. 전형적인 맞배지붕에서 지붕의 각도와 생활공간의 적응은 근본적으로 배수로에 따라서 결정되며, 구조적인 기능들이 원래의 페디먼트 부분에 감동적인 되새김을 초래하였다.
오늘날에는 르꼬르뷔제가 적응에 대한 또 하나의 테크닉인 여러 가지 예외를 만드는 거장이다. 그는 공간과 순환의 이례적인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빌라사보이에서 한 개의 기둥을 이동시키고 다른 한 개를 제거하므로써 일층에 있는 베이들의 질서를 파괴하였다. 이 설득력 있는 타협으로 르꼬르뷔제는 강력한 구성의 법칙을 더욱 생생하게 만들었다.
이례적인 기둥의 경우처럼, 이례적인 창문의 배치는 항상 변화된 균형을 이룬다. 예를 들면, 마운트 베르논(Mount Vernon)의 창문들은 정확하게 균형적 패턴을 따르지 않는다. 맥킴, 미드, 화이트(Mckim, Mead and White)의 연립주택에서 북측면의 대단히 이례적인 창문은 내부프로그램의 복잡한 상황을 인정하면서 외부형태에 일관된 균형적 질서를 부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