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우리나라 통과의례
- 최초 등록일
- 2007.04.0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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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과 의례 정리
목차
개 요
※서 론
※본 론
1. 통과 의례란?
1)의미
2)역사
2. 통과 의례의 종류
1) 출산의례
2) 백일
3) 첫돌
4) 책례
5) 관례 및 계례
6) 혼례 의례
7) 수연례
8) 상례
9) 제례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현재의 세상은 빠른 속도록 변하고있다. 이런 빠른 현대화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예 의식은 점차 약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잊혀지기 쉬운 우리 문화 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고 전통적인 통과 의례에 대해 조사 해보았다.
※ 본 론
1. 통과 의례란?
1) 의 미
▪ 사람이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일생에서 모든 사람이 반드시 통과 해야 하는 인 류의 보편적인 의례라 할 수 있다. 보통 인간의 일생이라 하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 까지라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것보다 확대하여 기자습속부터 사후 제사를 지내는 것까지 포함해서까지도 일생이라 할 수 있다.
▪ 통과 의례에는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문화 현상이 잘 드러난다. 우리의 통과 의례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것은 중국의 주자의 가례 인데 1289년 성리학을 새로운 통치 이념 으로 삼으려는 사대부들에 의해 들어오게 되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 효의 윤리를 강하 게 강조하기 위한 근거로 이용 되었다. 우리나라 통과 의례는 관혼상제를 들 수 있다.
2) 역 사
▪ 고대 : 고대에는 제왕들의 출생을 중심으로 통과 의례의 의미를 담았는데 삼국유사 가락 국기에 수로왕의 생애가 잘 나타 나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 삼국시대 : 고구려에서는 남녀가 좋아하면 혼인을 할수 있었고 신라에서는 혈통을 지키 기위해 대개 혈족 혼인을 하였다. 그리고 백제에서는 혼인례를 중국의 예에 따랐으며 왕실과 귀족사회에서는 다처혼을 행 하였다.
▪ 고려 시대 : 고려시대에 예의가 제정되었고 상정고금예문이라는 책이 편찬 되어서 통과 의례에 대한 규범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혼인례는 일부 다처제와 근 친혼이 있었고 그후 점차 유교적인 의식 절차로 개편되었다. 그러나 아직까 지 상례와 제례 의식은 일반화 되지 않았다.
▪ 조선 시대 : 제도적이었던 유교적인 통과의례가 조선 건국 이후 법으로 까지 규제 되었 다. 유교적 의례 실현을 권장하고 행하지 않으면 형벌을 가하도록 되어 있 었다. 상, 장례 제례 에만 국한 되었던 유교적 의례는 17세기 이후 관혼상 제에 대한 책의 저술에 힘입어 유교적 의례가 일반화 되었을것으로 추측된 다. 이후 국가 시책으로 강조 되다 보니 유교적 예론이 차츰 민간에도 보편 화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