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송의 이해

*선*
최초 등록일
2007.04.07
최종 저작일
2006.05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과
전공 과목인
방송의 이해에 제출한
기말 보고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① TV 간접광고(PPL)를 허용에 관한 논의
1. 간접광고(PPL)에 대한 입장차
2. 비판적 논의
3. 결론

② 일상생활 속에서 방송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고찰
1. 현대사회에서 텔레비전의 의미
2. 텔레비전의 두가지 문화적 역할
3. 결론

③ 신규매체의 지상파 재송신을 허용해야 하는가
1. 방송 시장 현황
2. 이해당사자 간의 입장차
3. 정책 지향점 및 결론

④ 다매체 시대 지상파 방송의 시장 지배력
1. 새로운 방송환경의 도래
2. 다채널 시대 지상파방송의 활로 모색
3. 다매체 시대 지상파방송의 대응 전략
4. 지상파 방송의 과제

본문내용

방송사의 수익 창출 구조는 일반 기업과는 다르다. 방송사의 경우 방송의 주 소비자라 할 수 있는 시청자로부터 얻는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취약한 수익 창출 구조 때문에 방송사들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수 있는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를 제작하고 이런 프로그램 사이의 광고 시간을 기업에게 팔아 수익을 얻는다.
외주 제작사의 경우 경쟁을 위해 낮은 가격으로 프로그램을 방송사에 팔고 있으며, 방송사들은 수요 독점력을 이용해 제작 원가보다도 훨씬 낮은 제작비를 제작사에 지급하고 있다.
최근 외주제작사 지원을 위한 국산 쿼터제, 외주비율 정책 등의 법․규제를 도입하거나 강화하는 등의 간접지원이 실시되고 있으며 제작비 지원 등의 직접 지원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상 지원제도의 수혜자인 외주제작사는 복잡한 행정 절차, 낮지 않은 금리 등으로 인해 지원제도의 혜택이 그리 크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방송사나 외주제작사로서는 간접 광고가 수입을 늘리거나 제작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일 수밖에 없다. 제작사는 기업으로부터 제작비의 상당 부분을 협찬 받거나 혹은 촬영 장소를 무상으로 임대 받을 수 있어 제작비를 절감 할 수 있다. 방송사 역시 제작사가 협찬 기업으로부터 제작비를 받는 것을 묵인하는 실정이다.

2) 기업
PPL(Product Placement)은 원래 영화 촬영 시 필요한 소품을 간단하게 협찬 받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으나 영화 속에 배치된 소품의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상승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것에 주목한 기업에 의해 점차 영화에서 텔레비전 분야까지 확대되었다. 시청률이 높은 주시청시간대에는 많은 광고물이 한꺼번에 노출되므로 광고에 대한 주목도나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광고 혼잡(clutter)으로 인해 광고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지고 광고 노출가능성이 낮아진다. 광고가 나오는 시간대에는 사람들이 리모컨으로 다른 채널을 틀어 광고를 보지 않는 것을 간파한 광고주들은 점차 프로그램 속에서 자연스럽게 홍보를

참고 자료

• 김봉현(동국대학교 광고학과 교수)
『PPL마케팅의 개념, 효과, 현황』, 광고정보 1999년 11월호
•김주희(한국방송협회 기획조사팀)
『[지상중계] 텔레비전 간접광고 현황과 정책과제 토론회』
• 김상훈(인하대 언론정보학과 조교수, 광고학 박사)
『TV 간접광고의 인식 및 운용방안에 대한 연구』, 광고학 연구 2001년 가을호
• 남승현(굿월커뮤니케이션 대리), 『방송 드라마에서의 PPL』
• 성윤호(한국광고주협회 홍보팀 대리), 『TV PPL에 대한 시각 전환이 필요하다 』
• 성윤호(한국광고주협회 홍보팀 대리),『미국의 PPL은 지금…』
• 이남표『매스미디어는 현실을 구성하는가 』, 『매스미디어와 문화산업』
•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제5장 방송과 문화, 나남 출판
• 김원용 『텔레비전 세계의 문화지표에 대한 연구』, 1991 방송학연구
• 김선남(원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외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행태 연구』
• 한국경제 2005/04/24,『방송 빅뱅과 콘텐츠』
• 디지털타임스 2004/10/26,『DMB 정책 토론』
• 이완기(MBC 부국장),『위성DMB의 지상파TV 재전송의 문제점과 매체정책』
• 박창희(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매체간 균형발달을 위한 지상파방송의 산파적 역할』, 방송연구 2003년 겨울호 기획논문
• 이문행(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리사이클링에 대한 연구』, 방송학보
• 윤석년, 이재호『위성DMB수용에 있어서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통권18-4
• 정윤식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방송통신 융합과 지상파 방송의 미래』
• 조달현 (방송광고공사 조사분석국 조사검증부장),『수용자 매체이용 행태 변화』
• 조성호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지상파방송 독과점과 경쟁력 변화』
• 김국진,『데이터 방송과 디지털 방송시대 -지상파방송을 중심으로-』
• 강대인,『다매체 시대 방송편성 전략 -지상파방송을 중심으로-』
• 김명중 (호남대학교),『디지털 시대 지상파방송 경영에 관한 연구』
• 박창희
『매체간 균형발전 위한 지상파방송의 산파적 역할 -지상파방송 뉴미디어 참여-』
• 정순일,『방송성장 전략』,
• 정인숙 (청운대),『방송시장에서의 공정경쟁 기본원칙과 불공정거래 행위분석』
• 황상재, 김형일,『한국 지상파방송사의 사업다각화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 전범수,『방송, 통신 융합에 따른 시장, 산업의 변화』,
• 황근,『방송위원회의 정책과 방향』, 커뮤니케이션북스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송의 이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