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국어(상) 봉산탈춤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7.03.27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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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상) 봉산탈춤 지도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지난 시간에는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의 개념,
소설에 나타난 언어 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
◉ 학습목표
1. 민속극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다.
2. 탈춤을 판소리, 서양 연극과 비교할 수 있다.
◉ 본시 학습 전개
※ 한국 민속극의 사회사적 의의
탈을 쓰고 나면 익명성이 보장되기에 남녀 노소 신분상의 차이가 무의미해지고, 놀이마당은 그만큼 신명이 난다. 또, 탈을 쓴다고 하는 것만으로 민중의 참여 의식과 예술적 감흥을 야기시키기에 족하며, 이 가면극을 보는 동안에는 현실 생활의 고뇌와 번민에서 해방되어 위안과 즐거움을 가지며 지배 계층, 즉 양반의 무지와 그들을 농락하는 피지배 계층 자신을 생각하며 대리 만족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2. 탈춤의 성격
◉ 지난 시간에는
민속극의 특징, 탈춤과 판소리 비교, 탈춤과 서양연극 비교
◉ 학습목표
‘봉산탈춤’의 전체 과장과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본시 학습 전개
1. ‘봉산탈춤’의 성립배경
‘봉산탈춤’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황해도 봉산 지역에서 성립되었다. 이 시기에는 이미 민중 의식이 성장하였고 황해도 봉산은 육로 교통의 길목으로 농산물과 수공업 생산물의 교역이 발달한 지역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경제적 여건을 바탕으로 탈춤공연이 가능하였고 직업적으로 양반들에게 종속되지 않았던 상인과 이속들에 의해 뒷받침되어 양반에 대한 풍자가 가능하였다.(→상업의 발달, 연희에 대한 상인들의 지원)
2. 봉산탈춤의 전체과장
옴니버스 구성 : 버스를 여러 대 이어 놓은 것처럼 하나의 주제 아래 여러 가지 이야기나 요소들이 독립적 형태로 이어진 형태, 특히 영화, 연극, 음악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됨(예:음악의 옴니버스 앨범)
봉산탈춤에서 인과관계가 없는 여러 장면들이 하나의 작품으로 ,묶일 수 있는 것은 양반에 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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