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 최초 등록일
- 2007.03.08
- 최종 저작일
- 2007.03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 여는 말
▣ 몸 말
Ⅰ. 서론
Ⅱ.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Ⅲ. 성경의 권위
Ⅳ. 복음주의와 후기 자유주의
Ⅴ. 복음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Ⅵ. 복음주의와 종교 다원주의
▣ 닫는 말
▣ 참고 도서
본문내용
▣ 여는 말
본 발제는 알리스터 맥그래스(Alister E. McGrath)의 (A Passion for Truth - the intellectual coherence of evangelicalism)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맥그래스는 자신의 글을 통해 복음주의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며, 이를 토대로 후기 자유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종교 다원주의에 대한 평가를 함으로써 복음주의의 주장들이 신학적인 타당성과 정합성을 지니고 있음을 증명하려고 한다.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에서 다루는 복음주의 이하 여러 사조들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맥그래스가 보는 관점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으로 맥그라스의 『역사 속의 신학』을 부분 참고했고, 역사상 흐름에 대한 이해를 위해 네이버 지식 검색의 도움을 받았음을 밝힌다.
▣ 몸 말
Ⅰ. 서론
복음주의는 성경에서 ‘좋은 소식’으로 번역된 유앙겔리온(euangelion)에서 비롯된 용어로서, 종교개혁 전의 가톨릭 내에서 교회의 전통적 해석보다 성경을 중심으로 하는 가르침을 중시하는 이들의 주장을 지칭할 때 사용되기도 하였다. 복음주의는 1520년대에 신앙회복과 신앙갱신을 추구하는 이들을 복음주의자로 지칭하면서 등장했고, 알리스터 맥그라스는『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에서 Dr. Evangelist라고 불리던 위클리프부터 이 호칭이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대체로 복음주의라는 말은 종교개혁 전후로 가톨릭의 구조화, 권력화에 반발해서 순수한 신앙의 흐름으로 돌아가야 함을 강조한 이들에게 비판적으로 사용되던 명칭이었다. 본격적인 복음주의의 원형은 16세기 종교개혁의 교리적 바탕 위에 18세기 부흥운동이 결합하면서 등장한다고 볼 수 있다. 종교개혁 이후 엄격한 개신교 스콜라주의(1560-1790)에 반동적 성격이 있는 독일권의 경건주의와 영미권의 대각성운동이 오늘날 복음주의가 공유하고 있는 원형적 모습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알리스터 맥그라스.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 서울: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3.
________________.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________________. 『역사 속의 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남기철. 『현대신학해제』.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3.
버나드 램. 『복음주의 신학의 흐름』. 서울:생명의말씀사, 1995.
존 스토트. 『복음주의의 기본 진리』. 서울: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