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와 법가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2.10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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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비자의 법가사상
목차
1.서론
2.본론
①한비자(한비자)의 생애
②한비의 저서-《한비자(한비자)》
③한비이전의 법가사상
④한비자의 법치주의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춘추전국시대에서 춘추시대의 시초는 B.C 770년 주(주)왕조가 난양으로 천도한 후로, 노(노)나라의 연대기 《춘추》의 최초의 해(B.C 772)라고 한다.
전국시대의 시초는 진의 유력 귀족인 한․위․조 3씨가 실권을 잡은 해(B.C 403), 또는 3씨가 정식 제후로 승격한 해(B.C 403)이며, B.C 221년 진(진)나라의 시황제가 중국을 통일하면서 끝이났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많은 사상가들이 자시만의 사상을 주장하면서 출현하였는데, 그 수가 너무 많아서 이들을 제자백가라고 불리웠다.
제자란 말은 제 선생이라는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파별을 의미하는 말이다.
제자백가의 파별에는 공자․맹자 등으로 대표되는 유가(유가), 노자의 도가(도가), 음양가(음양가), 묵가(묵가), 법가(법가), 명가(명가), 종횡가(종횡가), 잡가(잡가), 농가(농가) 등이 있다.
이러한 사상은 우리나라로 전래가 되었는데, 법가사상은 진나라가 채택하여 정치와 결부시켰으며, 유가사상은 한이 유학으로 발전시켜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우리나라는 유학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기도 하였다.
그 많은 사상 중에서 춘추전국시대를 종식시키고 진을 통일한 시황제가 선택한 사상은 법가이다.
그렇다면 진시황이 선택한 법가사상과 법가를 대표하는 한비자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2.본론
①한비자(한비자)의 생애
-한비자(기원전 280년경~?)는 법가의 대표자이다. 비(비)는 그의 이름이며, 전국시대 한나라 명문귀족의 후예이다.
그는 말 잘하는 것으로 이름을 날리던 당시의 사상가들과는 달리 더듬거리는 말투였다. 그의 이러한 약점은 오히려 그에게 논리력을 필요로 하는 문장력을 갈고 닦는 데에 힘쓰게 해서 문장에서는 더욱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참고 자료
-『중국 철학사』상권 풍우란 저 박성규 옮김 2003 까치글방
-『한비자』 한비 지음 김원중 옮김 1996 (주)홍익출판사
-『선진제자사상의 철학적 모색』 심우섭 저 2004 이회문화사
-『제자백가의 사상』 송영배 편저 1994 현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