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만화 비평

*은*
최초 등록일
2007.02.10
최종 저작일
2007.01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추억의만화, 오래된 만화, 과거에 인기있었던 만화에 내포된 의미를

찾아보고, 비평한내용

목차

추억의 만화 비판

1> 체제에 대한 반항 `개구리 왕눈이`, 김혜린의 ‘체제의 별’

2>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은유 `은하철도 999`

3> 이데올로기 만화 `오! 한강`

4> 공산주의 이상향을 그린 `스머프`

본문내용

1. 체제에 대한 반항 `개구리 왕눈이`, 김혜린의 ‘체제의 별’

개구리 왕눈이는 다츠노코 프러덕션의 작품으로 ‘이겨라 승리호(타임보칸 시리즈)’, ‘이상한 나라의 폴’, ‘독수리 오형제(과학닌자대 갓차맨)’ 등을 만들어낸 곳이다.

`개구리 소년 빰바빰 ~ 그가 울면 무지개 연못에 비가 온단다. 비바람 몰아쳐도 이겨내고, 일곱 번 넘어져도 일어나라. 울지 말고 일어나 피리를 불어라``

노래 가사로 유명했던 인기 만화영화 `개구리 왕눈이`. `일곱 번 쓰러져도 일어나라`라는 노래가사는 프로권투선수 홍수환의 `칠전팔기` 신화를 연상시키기도 하고, 역경을 꿋꿋이 이겨내던 캔디의 모습과 겹치기도 했다.
그러나 온갖 역경에도 불평불만 없이 받아들이고 이겨내던 다른 소녀가장 드라마와 달리, `개구리 왕눈이`는 대단히 체제 비판적인 만화영화이다. 투투(기야타)로 상징되는 기득권 세력과 기득권 세력에 빌붙는 기회주의 세력인 가재(자리), 피해자이면서 기득권의 폭력을 비판하기는커녕 눈치만 보는 무지개 연못 주민 등 만화영화는 뚜렷한 인물 구도를 갖고 있다. 게다가 투투보다 더 강한 존재인 메기의 존재를 깨닫고 난 뒤, 배신하는 가재를 통해 강한 자에게는 약하고, 약한 자에게는 강한 권력을 속성을 우회적으로 보여준다. 여기에다 투투가 주민들을 압박하는 이유가 거대한 지배자인 메기의 존재 때문이라는 설정은,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추억의만화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