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의 문학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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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2.10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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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계론시간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남미의 문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라틴문학의 흐름
남미 문학의 역사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사를 형성하는 데 연관된 유럽 사조들
중남미 문학

본문내용

라틴문학의 흐름
우리 문화는 선진 문화, 선진 문학 컴플렉스에서 벗어나야 한다. 즉 영미문학이나 구라파 문학의 예속적 현상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 대안으로 국수주의로 흐른다면 그것은 더욱 위태롭다. 우리 문화 스스로의 정체성 위에서 서구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문제인데 그 해답은 바로 라틴 문화, 라틴 문학에 있다. 우리의 체질이나 취향에 맞으면서 엄청나게 서구적인 것이 라틴 현대 문학이기 때문이다.
라틴 아메리카 문학은 1960년대 ‘중남미 붐 소설’의 시대를 열면서 서구 문학의 첨봉에 섰다. 소설뿐만 아니라 네루다, 빠스의 시도 명실공히 서구 현대시의 고전이 되었다. 민중 문학, 해방 문학의 모델로서의 네루다는 동시에 초현실주의적 시어의 마술사로서 큰 몫을 했다. 빠스는 동서 시학의 정수를 소화하여 자기 시학으로 승화시킨 위대한 시인이다. 또한 라틴 아메리카 문학은 인류학적으로 유사 몽고적 인디오 문화와 라틴 문학의 접목이 낳은 가장 훌륭한 결실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 문학, 동양 문학이 오늘의 서양 문학과의 접촉에서 무엇을 얻어내고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가의 그 모델을 중남미 문학이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면 먼저 라틴 아메리카 문학을 크게 시와 소설로 나누어 살펴보고 시의 대표적 작품과 마술적인 사실주의에 대해 보도록 하겠다.
멕시코 현대시의 경향은 오리엔탈리즘과 에로티즘으로 나뉜다. 이것이 멕시코 시를 바라보는 유일한 관점은 아니다. 다만 오리엔탈리즘과 에로티즘이 지금 우리 동양 편에서 바라보는 가장 뚜렷한 지표이며, 이 두 가지 줄기는 현대 멕시코에서 매우 일반화 되어왔다. 오리엔탈리즘의 고전은 아마도 네르보와 환 따블라다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두 시인의 시에는 중국, 일본에 대한 동경과 불교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에로티즘은 벨라르데와 빠스에게서 찾을 수 있는데 특히 벨라르데가 빠스와 다른 점은 귀족적이 아닌 서민적 소재의 사용에 있다기 보다는 에로틱 이미지의 본격적 출현이라는 점에서 더욱 혁명적이었다. 그리고 70년대 이후 멕시코 현대시에서는 하이꾸 풍과 언어, 육체, 허무를 엿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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