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북한의 문학관 고찰

*나*
최초 등록일
2007.02.05
최종 저작일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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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전, 이론서의 문학 규정을 중심으로

목차

1. 머리말
2. 북한 사전의 문학 규정
3. 북한 문학개론·문예이론의 문학 규정
4. 북한 문학관의 역사적 변모와 그 의미
5. 마무리

본문내용

1. 머리말

이 글에서는 북한에서 ‘문학이란 무엇인가’하는 문제, 즉 문학관(文學觀)이 역사적으로 변모한 과정을 각종 사전, 문학개론·문예이론서를 통해 비교·분석하고 남북한 문학의 이론적 통합의 실마리를 찾아보려고 한다. 남북한 문학관의 비교를 통해 통합논리를 모색하는 작업은, 통일된 민족문학사 서술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면서도 구체화된 성과가 별로 없는 분야이다. 이와 관련된 기존 논의가 일부 있었으나 대부분 비평적 언급이거나 정책적 목적에 의해서 부분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을 뿐, 미시적인 서지작업을 통한 본격적인 논의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는 1945년부터 최근 1990년대 중반까지 북한 문학이론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문예정책, 비평사, 문예이론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고찰해왔다. 그를 통해 남북한 문예이론 전반의 비교 분석과 통합방안을 꾸준히 모색해왔다.
이 글은 북한에서 ‘문학’이란 말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각종 사전과 문학개론류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남북한의 문학관을 비교하는 데 목적을 둔다. 북한의 사전과 문학이론서에서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문학’이란 말의 어원과 개념 같은 존재론적 규정부터 문학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따지는 가치론적 측면과, 나아가 문학이 무슨 기능, 특히 사회적 기능을 하는지 밝히는 순서로 살펴보도록 한다.
여기서 문학관이란 문학이란 무엇이며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견해와 관점의 전일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문학관 논의는, 문학의 개념 규정에서 출발하여 언어예술이 지닌 예술적·미적 관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하는 문제까지 다루어야 하므로 미학 범주까지 확대될 성질의 문제이다. 따라서 문학관을 넓게 해석하면 문학과 미학의 이론체계 전반을 논의해야 하지만, 여기에서는 핵심을 이루는 문학의 ‘개념 규정’자체를 간단히 문제삼을 생각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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