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와 유아 교육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7.01.2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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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고츠키의 유아 인지발달
① 인본주의적 사회문화적 이론 토대
② 인간은 사회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며 개인 정신 발달은 사회적 정신 즉 문화를 내면화 한 것
③ 인지적 과정과 사회적 과정 간의 상응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학습과 발달에 큰 가치
④ 사회적 상호작용의 긍정적 역할 강조, 그것을 가능케 하는 기제인 정신적 도구 분석 중시
목차
비고츠키와 막스의 유아관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근접발달지역
비계설정
정신의 도구 및 신호들
비고츠키의 유아 인지발달
교육적 함의
논평
본문내용
1. 서론
1) 비고츠키 : 언어와 사고의 사회적 기원 강조, 문화가 각 인간 특성의 일부가 되어 감. 유아의 정신 발달에 있어 사회적 상호작용 강조→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2) Key World
① 사회적 상호작용 : 인간의 정신과정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학습이나 정신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 상황 탐구에 초점
② 사회적 타자 : 학습에 있어서 교사-학생의 협력, 보다 경험 있는 타자의 도움을 받은 학습에서 필연적으로 더 생산적
2. 비고츠키의 유아관
1) 맑스의 인간관 : 인간은 자기가 생활하는 사회와 역사의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산물이며 동시에 역사를 만들어 가는 주인(능동적 존재)
2) 비고츠키의 인간관 : 인간의 모든 행동 특성은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 의해 결정 되지만, 활동을 통해 외부 환경에 작용하여 외부 환경을 변화 시키고, 자신도 변화해 나가는 능동적 존재→“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개인이 존재하는 사회적 관계들을 이해해야만 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사회적 상호작용 없이는 결코 자신을 발달시킬 수 없다.
3) 유아관 : 유아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획득하는데 매우 능동적, 적극적 존재→연령, 경험이 더해지면서 이해력이 재구조화, 학습을 위해 적극적이고 인지적 노력을 하는 존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