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를 통해 본 한국사회

*병*
최초 등록일
2007.01.25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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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 정치사 레포트입니다.
한국영화 속에 비춰진 한국사회에 대하여 적은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마해라..마이무따 아이가..” 영화 친구에서 나오는 대사이다. 이 영화는 관객동원에서 무려 830만 명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역대 흥행성적 3위에 올라와 있다. 어처구니없다. 친구 죽이는 영화가 이렇게 인기를 끌다니! 나의 호기심은 다른 방향으로 눈길을 돌리게 만들었다. 도대체 싸움질 하는 영화가 얼마나 많은지 궁금했다. 그래서 영화진흥위원회 사이트에 들어가 살펴보니 다음과 같았다. 흥행성적을 살펴보면 폭력영화, 영화사측에서 흔히 말하는 액숀 영화는 거의 매년 상위랭크를 차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교복입고 싸움질하는 영화들도 최근 많이 상영되었다. ‘신라의 달밤’, ‘늑대의 유혹’, ‘그놈은 멋있었다.’ 등 많은 수의 한국영화들은 잘생긴 남자배우에게 교복을 입혀놓고 싸움을 시킨다. 영화산업은 사회의 문화코드를 읽을 수 있고 새로운 문화를 재생산해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말아톤’이라는 영화를 통해서 한국 사회가 장애인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가지게 된 것처럼 영화는 현 사회를 여과 없이 보여준다. 이를 뒤집어 생각해보면 폭력 성향의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폭력이라는 키워드가 한국사회에서 먹히고 있다는 증거이다. 즉, 폭력이 한국사회에서 용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욱 우려를 낳는 점은 폭력이라는 문화코드를 팔아먹기 위해서 소비대상자의 연령을 점점 낮추고 있다는 사실이다. 1997년에 ‘비트’가 연소자 관람불가 판정을 받은 것과는 반대로 2004년 ‘늑대의 유혹’은 15세 이상관람가 판정을 받은 사실은 또 다른 폭력의 일종인 자본의 폭력이다. 이러한 경향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에 발맞춰 가속화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본의 폭력 따위에 신경 쓰지 않는다. 머지않아 한국사회는 신음하면서 말할지 모른다. “고마해라..마이무따아이가!” 또다시 나는 호기심이 발동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자본의 폭력에 대해서 무감각한 것일까? 폭력인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폭력이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된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라면 어디에선가 폭력을 경험하고 학습할 것이다. 이 해답은 그리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얼마 전에 극장에서 본 ‘용서받지 못한 자’라는 영화에서 알 수 있었다.
“너는 어른이 돼야 돼!” 군대라는 조직에서 행해지는 비논리적인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고참이 되면 모든 걸 바꿔 놓겠다고 말하는 자신의 친구이자 후임병인 신영에게 태정은 말한다. ‘너는 어른이 돼야 돼!“라고 이야기 한다. 태정의 충고가 맞는 말이었을까? 태정이 전역한 후 자신을 보호해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자 승영은 현실에 타협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동춘, 『참여민주주의와 한국 사회 -신자유주의의 세계화와 참여민주주의』, (창작과비평사, 1997)
김왕식 외 3명, Robert. A. Dahl, 『민주주의(On Democracy)』, (동명사, 1999)
영화진흥위원회, “개봉일람및흥행순위”, http://www.kofic.or.kr/contents/html/index.aspx?MenuId=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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