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디외의 구별짓기

*주*
최초 등록일
2007.01.25
최종 저작일
2005.01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브로디외, 중간계습, 구별짓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브로디외의 ‘구별짓기’를 통하여 내가 원하고, 즐기고 있다고 생각되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고 생각되던 모든 것들이 실은, 부르주아의 육체를 갖기 위해 아등바등 하던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자 그럼 나는 보이지 않은 괴물에게 조종되어온 로봇이나 장난감이었나? 하는 자괴감에 살짝 빠져들었다. 브로디외는 아비투스라는 개념을 이용하여 문화와 계급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 곧 그것은 개인과 구조를 연결하는 특정한 성향의 무의식적 구조로서 어려서부터 배워온 규칙, 취향 등이 내재화되고, 이렇게 온 몸에 굳어진 성향은 지속적으로 이어져서 훗날 자신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사회적 경험의 판단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개인적 특성으로 여겨지는 취미조차도 실은 계급적 아비투스의 작용 때문이라고 한다. 내가 먹고 마시는 음식들에서부터 듣는 음악, 선호하는 프로그램, 여가시간에 하는 것을 비롯한 모든 것이 사실은 주입되고 결정된 것에 어느 누가 당황하지 않을까. 이것은 영화 매트릭스를 통해 현실은 가상공간일 수 있다는 두려움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하였다.
계급 분파별 문학상에 대한 설문조사를 참고하여 보면 문학상의 정통성에 대한 확실한 판단이 오히려 책을 사지도 않은 계층, 사회적 위계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퍼센트가 커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브로디외의 구별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