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문화]중국의 대중문화 - 남자 연얘인
- 최초 등록일
- 2007.01.24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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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개괄적인 흐름과 함께 중국의 남자 연예인들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여자 연예인들을 조사하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우리나라나 중화권이나 여자들이 연예인들의 주요 소비층이 되다 보니, 남자 연예인들의 영향력이 훨씬 컸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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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중국대중문화의 흐름
2. 중국 남자 연예인
<결론>
본문내용
<서론>
수강신청 변경 기간에 겨우 겨우 높은 벽을 뚫고 수업에 들어와서, 첫 시간을 수강하지 못 했습니다. 그래서 첫 시간에 교수님께서 주신 유인물을 받지 못했고, 과제 주제에 대해서 아무 것도 알지 못한 상태에서 발표주제를 제출하라는 말씀을 듣고 고민했지만 딱히 떠오르지 않아서, 평소 관심있고 좋아하는 대중문화라고 써서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과제를 준비하다 보니 대중문화는 너무 광범위한 주제라서, 대중문화의 개괄적인 흐름과 함께 중국의 남자 연예인들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여자 연예인들을 조사하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우리나라나 중화권이나 여자들이 연예인들의 주요 소비층이 되다 보니, 남자 연예인들의 영향력이 훨씬 컸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론에 들어가겠습니다. 본론에서는 -이다. 말투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 중국대중문화의 흐름
도시의 발전과 함께 싹터오던 중국의 대중문화는 19세기 말 서구의 영향을 받은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출현했지만,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자 퇴폐적인 부르주아 문화를 대변하는 것으로 비판받고 사라졌다. 대신 사회주의 계획경제와 상응해서 국가의 지배를 받는 신문, 잡지, 영화제작소, 방송극, 신화서점 등이 획일적인 문화를 생산했다.
중국에서 대중문화가 재차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개혁 개방이 시작된 1980년대부터였다. 처음에 국가 권력은 대중을 교화시키고 그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한 수단으로 대중문화를 이용하고자 했다. 하지만 사회에 대한 통제가 느슨해지면서 서서히 주체 의식을 획득하기 시작한 대중들은 새로운 오락 형식과 자신들을 대변할 문화로 수입되는 대중문화를 선택했다.
그 최초의 상징은 영화 「첨밀밀」에서 잘 그려지고 있는 가수 덩리쥔 열풍이었다. 부드럽고 달콤한 세속적 사랑을 노래한 그녀의 노래는 수십 년간 사랑 노래에 목말라했던 중국 청년들을 흡수했다. 이에 당황한 보수적인 중국 지도부는 한 때 퇴폐문화로 그녀의 노래를 금지시켰지만 변화의 바람은 이미 불기 시작했고, 곧 대중은 노래부르는 가수가 “배꼽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큰소리로 불만을 터뜨리게 이르렀다.
참고 자료
장국영(장궈룽) - 영웅본색의 당년정.
유덕화 - 망정수
금성무 - 인어전설의 표준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