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북한][군사력][군사정책][전쟁위협][군사력][군대][군사]북한의 군사력과 군사정책 분석 및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를 통한 전쟁위협에 대한 평가(북한의 군사정책 및 전략,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 북한)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1.20
최종 저작일
2007.01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북한의 군사력과 군사정책 분석 및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를 통한 전쟁위협에 대한 평가

목차

Ⅰ. 서론

Ⅱ. 북한군의 복무와 인력양성
1. 북한군의 복무와 칭호
2. 북한군의 인력양성 및 군사교육

Ⅲ. 북한의 군사력
1. 상비 군사력
1) 지상군 전력
2) 해상 전력
3) 공군 전력
2. 예비 군사력
1) 교도대
2) 노동적위대
3) 붉은청년근위대
4) 기타 준군사부대

Ⅳ. 김정일 시대 군(軍)의 기능
1. 정권 및 체제 유지 기능
2. 경제․사회적 기능
3. 대외적 기능

Ⅴ. 북한의 군사정책 및 전략

Ⅵ.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

Ⅶ. 남한과 북한간의 회담을 통한 군사적 신뢰구축 및 긴장완화

Ⅷ. 북한의 전쟁위협에 대한 평가

Ⅸ. 결론

본문내용

북한군은 우리 군에 비해 병력과 장비 면에서 양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단기 속전속결을 위해 강력한 기동전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북한은 심각한 경제난 속에서도 핵무기 및 중․장거리 유도무기 개발,전차 및 화포의 질적개선, MIG-21/29 자체생산 추진 등 공격적인 최신예 군비증강을 계속하고 있다.
북한 지상군은 대부분 기동화, 차량화 및 기계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공격시 이용할 갱도진지를 전방지역에 대량으로 구축해 놓고 있어 추가 준비 없이 현 배치상태에서도 기습공격이 가능한 것으로 돼있다. 특히 기계화 및 전차부대의 증강은 전면 기습공격시에 전면전 수행을 위한 공세전력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군사력 배치면에서 대부분의 전력이 평원선(평양-원산) 이남에 전진배치(병력 65%,함정60%,항공기40%)돼 한국군의 방어준비완료 이전에 전면 기습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인민군의 특수부대는 유사시 전․후방지역에 대량 침투해 배합전으로 남한 지역을 동시에 전장화할 수 있는 약 10만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고도로 훈련돼 있으며 이 가운데 해상 및 공중으로 동시 침투할 수 있는 요원은 약 2만여 명이다. 북한은 다양한 화학무기 투발수단도 보유하고 있어 유사시는 전후방을 동시에 화학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연대급까지 화학소대를 편성해 화학무기의 공격훈련을 강화하고 있다.
북한의 군사동향에 관한 최근의 정세는 유엔군 사령관이며 한미연합군 사령관이자, 주한미군사령관인 토마스 A. 슈왈츠(Thomas A.Schwartz) 대장이 미국측 내부회의에서 한 다음의 발언에서 잘 알 수 있다.

Ⅱ. 북한군의 복무와 인력양성

1. 북한군의 복무와 칭호

남한말로 ꡐ군복무ꡑ를 의미한다. 북한은 사실상 의무병역제를 실시하고 있다. 북한이 초모(招募)라고 부르는 징집의 대상은 사병의 경우 통상 고등중학교 졸업생이 주류를 이룬다. 전문학교 진학자는 졸업시, 공장․기업소 취업자는 근무한지 3년이 경과되지 않은 사람이 징집대상이다.
장교를 일컫는 군관은 현역 사병 중에서 선발하는데 일반 장교는 강건종합군관학교․김정숙해군대학․김책공군대학 등에서 군 지휘관으로 양성하며 정치장교는 당에서 선발하여 김일성정치대학 등에서 교육 후 임명토록 되어 있다.
징집시기는 1995년까지는 고등중학교 졸업시기인 8-9월에 75-80%, 3-4월에 20-25%를 징집하였으나 1996년부터 고등중학교 졸업시기를 3월로 변경하면서 3-4월에 주로 징집하고 있으며 병력충원 필요시에는 시기와 관계없이 수시로 징집하고 있다. 징병절차는 시․군 군사동원부에서 연간 초모계획에 의해 대상인원을 선발하여 기초 신체검사를 실시하면 도(직할시) 군사동원부가 시?군 군사동원부의 검사내용을 기초로 정밀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기초 체력검사를 하여 각 군별로 필요인원을 할당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북한][군사력][군사정책][전쟁위협][군사력][군대][군사]북한의 군사력과 군사정책 분석 및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를 통한 전쟁위협에 대한 평가(북한의 군사정책 및 전략, 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 북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