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문주의와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01.1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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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시대적 배경
19C 유럽은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아 근대사회의 문을 열었다. 역사적으로는 매우 복잡하고 변화가 급격한 시기였는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변화가 일어난 격변기였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정치 제도가 실현되었으며,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였고, 사회적으로는 시민 사회가 형성되었으며, 문화적으로는 낭만주의가 대두되었다. 신인문주의는 18C의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 계몽사상과 대립하여 시세로주의를 지적하고,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였으며, 이상 지상주의에 대항하는 운동으로서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운동이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3. 페스탈로치
4. 헤르바르트
5. 프뢰벨
6. 교육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9C 유럽은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아 근대사회의 문을 열었다. 역사적으로는 매우 복잡하고 변화가 급격한 시기였는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변화가 일어난 격변기였다. 정치적으로는 민주정치 제도가 실현되었으며,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였고, 사회적으로는 시민 사회가 형성되었으며, 문화적으로는 낭만주의가 대두되었다. 신인문주의는 18C의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 계몽사상과 대립하여 시세로주의를 지적하고,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였으며, 이상 지상주의에 대항하는 운동으로서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운동이었다.
2.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신인문주의는 고대문화의 형식적 모방에 그쳤던 구인문주의에 반대하고, 그리스 언어, 문학, 미술 등의 내용 속에서 참다운 인간성을 찾으려는 노력이었다. 이와 같은 신인문주의의 특징은 첫째, 그리스 문화의 순수성을 부활했던 점. 구인문주의가 로마문화를 재생하였다면 신인문주의는 그리스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을 부활하였다. 둘째, 고전의 형식이 아닌 정신과 내용에 착안한 점. 구인문주의에서는 고전에 담긴 내용과 정신보다는 로마의 문장, 생활양식을 단순히 모방하였으나 신인문주의에서는 세계관과 인간관 그 자체를 중시함으로써 실질적인 생활의 도움이 되었다. 셋째, 고전문화에 대한 자각적 태도. 자신과 국민문화를 위해 부흥하고자 하였으며 고전 속에서 자기의 본질을 인식하고 참된 자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