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엘리어트 영화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12.26
- 최종 저작일
- 2006.0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빌리 엘리어트는 재밌는 영화임엔 틀림없지만 단순하게 줄거리의 반복과 감상만 쓴다면 좋은 성적이 나올리 없을 것입니다. 이 영화의 중심 배경인 광산과 1980년대 영국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감상이 된다면 좋은 글이 나올 것입니다. 이 글은 당시 수상이었던 대처의 정치이념으로 고유명사화 된 대처리즘을 통해 영화감상을 적었습니다. 저는 이걸 통해 좋은 성적이 나왔기에 여러분들도 좋은 성적 나올것이라 기대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적 사건은 빌리의 자아 형성이겠지만(모든 성장영화가 그러하듯이), 영화의 배경되는 사건은 1984년에 펼쳐진 정부와 석탄노조와의 파업이다. 빌리 엘리어트에 배경이 되는 석탄노조의 파업은 당시 수상자리에 있던 대처의 정치사상, 즉 대처리즘에 대한 노동자들의 집단 반발사태였다. 당시 대처리즘이라고 불릴 정도로 강렬했던 대처의 정치사상은 70년대를 지나 80년대로 나아가던 영국의 거의 모든 사상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나는 대처가 벌였던 1984년의 노동정책에 대해 기술한 다음 기존의 관념에서 새로운 사상으로 나아가던 영국사회를 빌리 엘리어트를 통해 말해 볼 생각이다. 대처리즘이라 불리는 사상에 사람들의 변해가는 모습을 대입시켜 보면서 빌리 엘리어트가 가지고 있는 사회학적인 변화에 대해 말해보고 싶다.
1979년 총선거에서 보수당의 승리로 집권한 대처수상은 노동당 정부가 고수해 왔던 각종 국유화와 복지정책 등을 포기하고 민간의 자율적인 경제활동을 중시하는 머니터리즘(monetarism)에 입각한 강력한 경제개혁을 추진했는데, 이러한 대처의 정책을 대처리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