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가요와 향가의 전반적 특성

최초 등록일
2006.12.25
최종 저작일
2006.04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fpv**** 1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말 그대로 상고가요와 향가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한 써머리입니다.
내용, 사상, 작자, 기술양식. 작품,문학적 의의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상고가요의 전반적 특성
Ⅱ. 향가의 전반적 특성

본문내용

상고가요란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를 말하며 현전하는 상고가요 세 작품(구지가, 황조가, 공부도하가)을 한역시의 형태로 배경설화와 함께 전해지고 있다. 상고가요는 한자로 짤막하게 기록되어 있어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 어렵고 이 시기의 노래가 특별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고 하기 어렵기 때문에 상고시대의 가요라고 부른다. 하지만 상고시가는 모두 노래로 전해지다가 기록으로 남게 되고, 주술 또는 제의 중심의 생활상을 반영하며 전통성과 보편성을 드러내고 있어 이미 시가의 기능과 성격이 다양하게 분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민족의 제천의례에 대해 비록 문헌기록이 영세하지만 시․음악․춤이 존재했음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한 제천의례는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집단을 결속시킬 필요성이 커지면서 부족장의 주도로 행해졌을 것이고, 종교의식 및 농경과 연관하여 행해진 그 제천의례에서 집단적이고 독창적인 예술 활동이 있었을 것임을 알 수 있다. 상고시가는 이러한 제천의례로부터 시작되어 주술적․제의적 성격을 띠면서 발전했고, 동시에 복잡해진 사회구조에 따라 개인적․사회적 서정을 담은 창작시가가 등장하여 분화해 나갔다.
상고시가 중 주술적 성격이 강한 작품으로는 <구지가>를 들 수 있다. 구지가는 새로운 왕을 맞이하기 위한 제의적 가요라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인 작품으로 초자연적 존재와 때로는 화해, 투쟁, 회유나 협박을 통해 적극적으로 결과를 성취하고자 하는 주술적 사고의 반영이 나타난다. 또한 구지가는 2~3백 명이 함께 불렀다는 점에서 집단적 주술이며, 집단가무적형태의 작품으로 시가, 음악, 무용이 합쳐져서 원시종합예술의 틀을 유지하였다. 특히나 토속신앙이나 샤머니즘적 경향의 사상적 배경이 잘 들어 난다.
개인적 서정시가의 형태를 보여주는 작품으로는 <황조가>를 들 수 있다. 황조가는 치희와 생이별에 따른 비탄의 정서를 자연물인 꾀꼬리에 의탁해서 진솔하면서 소박하게 표현한 작품으로 정다운 꾀꼬리 한 쌍과 짝을 잃고 홀로 있는 자신의 외로운 신세가 대립되어 화자의 쓸쓸한 내면세계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등 애정갈등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황조가는 고대인의 이별을 소박하게 노래한 개인적 서정시가 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fpv****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3
ㆍ전체 판매량
577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14/15점] 3페이지
      한국문학 개론 ?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 노래 등이 있다. 3) 작자향가향찰로 기록되었는데 한자를 모르고는 ... 평민문학, 구전문학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향가와 민요의 영향으로 리듬이
    • 한글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 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3페이지
      주제 :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 층을 중심으로 ... , 개인의 창작이라기보다는 구비전승 해온 적층문학성격을 나타내며 작자 ... 현대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향가와 고려가요는 우리나라 한국문학의 서정적
    • 파워포인트파일 고전 문학의 이해 1 11페이지
      가는 상고시가 중 수로왕의 강림신화를 전하고 있다 . ※ 향가는 신라시대에 ... ( 고대가요 ) 의 특징과 양상 고대가요 ( 상고시가 ) 의 특성과 시대별 ... 을 짐작하는 것 구지가 , 공무도하가 , 황조가 2. 고전 문학 ( 고대가요
    • 워드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과 차이 2페이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과 차이 1. 향가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 고대가요향가로 정착한 형식이다. 8구체는 4구와 4구가 연결된 ... /중장/종장의 구조와 비슷하다. 2) 성격 향가는 신라시대에서 통일신라
    • 한글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5페이지
      ReporTree 주제: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 ... 자들은 향찰로 표기된 신라가요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신라가요향가 ... 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목차
    • 워드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6페이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살펴봄으로써 향가와 고려가요문학적 개념과 특질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문학 ...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구비문학에서 기록문학향가와 고려가요
    • 한글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3페이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향찰로 표기된 신라노래로 분류했다. 하지만 신라가요향가로 보아야 하고 ... . 향가의 조건으로, 그것은 향찰로 쓰여야 하고 신라 노래여야 한다. 신라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고가요와 향가의 전반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