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컴퓨터 교육 참관수업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17
- 최종 저작일
- 2006.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대학생에게 추천합니다.
참관수업 분석 컴퓨터 교육 과제입니다.
목차
◆ 수업 관찰 내용 및 분석
1. 과목명
2. 수업목표 유형 분석
①교사가 제시한 수업목표를 3가지 영역 분류하여 제시
②교재 76-77페이지 유형 4가지 중 하나 선택 후 기술
③행동, 정보처리, 구성주의 관점도 선택하고 선택 이유 제시
3. 수업 내용 개요 (동기유발, 소개, 정보, 응용, 평가활동)
4. 수업 방법 유형 분석
5. 컴퓨터 & ICT 활용 이유 및 주요 내용
6. 컴퓨터 활용 환경
7. 학생의 주요 반응 및 활동 내용①“Skidamarink
본문내용
◆ 수업 관찰 내용 및 분석
1. 과목명 : 영어 단원 : Lesson 7. Sorry, I can`t
수업목표 : 제안하는 말과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을 할 수 있다.
2. 수업목표 유형 분석
①교사가 제시한 수업목표를 3가지 영역 분류하여 제시
■ 성취 목표 (Performance) : 제안, 승낙, 거절하는 말하기
■ 조건 : 교사가 제시한 수업목표에서는 찾을 수 없다.
■ 기준 : 제안하는 말,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 상황에 맞게 하기 ☞수업목표 : 제안하는 말과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을 할 수 있다.
②교재 76-77페이지 유형 4가지 중 하나 선택 후 기술
■ 지적 능력 (Intellectual Skill)
제안하는 말과 승낙이나 거절하는 말을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니라 게임이나 역할 놀이 등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보고 실제 상황에서 그러한 대답을 유창하게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므로 단순 지식(Knowledge)과는 다르다.
애니매이션 자료를 보고 들으면서 주요 언어 규칙(Let`s play_____. Sorry, I can`t. I`m _____.)을 알고 그림카드를 보며 교사와 기본적인 연습을 한다. 또한 연습은 단순히 카드를 보고 말하는 것 뿐 아니라 교사가 직접 마임으로 표현하기, 학생들이 돌아가며 마임으로 표현하기 등으로 다양화 하여 지루하지 않게 하였다. 이렇게 숙련된 학생들은 카드게임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평가되어 수준별 학습으로 넘어간다. 학생 수준에 따라 보충해야 할 학생들은 스피닝 보드 놀이를 통해 기본적인 표현을 다시 익히고 심화수준의 학생들은 게임과 역할 놀이로 실제상황에서 배운 표현을 써 보도록 한다.
[기본표현 배우기 -> 연습하기 -> 적용하기] 순으로 학습이 진행되었으므로 ‘지적 능력 (Intellectual Skill)’에 가깝다.
③행동, 정보처리, 구성주의 관점도 선택하고 선택 이유 제시
■정보처리 : 학생들의 학습수준이 발전하도록 한 강화인자나 피드백이 특별히 없었다. 교사는 Good Gob! Excellent. 등의 칭찬하는 말을 자주 하긴 했지만 학생의 눈을 마주치고 보다 의미 있게 칭찬해 주기보다는 어떤 활동이 끝난 후 예의상, 답례 상 해주는 기분이 들게 하였으므로 특별히 강화인자라고 볼 수 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