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간관][인간본질][인간기원][인간위상]종교를 통해 본 인간관과 인간본질, 인간기원, 인간위상(부조리와 고통, 불안과 희망, 병과 죽음, 현대무신론과 인간의 위상, 인간기원의 창조론, 인간기원의 진화론)

최초 등록일
2006.12.17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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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통해 본 인간관과 인간본질, 인간기원, 인간위상

목차

1. 들어가며
2. 부조리와 고통
3. 불안과 희망
4. 병과 죽음
5. 현대무신론과 인간의 위상
6. 인간기원의 창조론
1) 인간 창조의 특징
2) 인간 기원의 단일성(單一性)
7. 인간기원의 진화론
1) 진화론의 내용
2) 진화론 비판
8. 마치며

본문내용

인간을 근본적으로 종교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는ꡒ인간이란 무엇인가ꡓ의 물음에 대해 일상의 삶 안에서 혹은 체계적인 철학적 사유 안에서 인간의 자기해명을 위한 첫 출발점으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이러한 물음을 던지는 순간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본질적 특성으로 인하여 자기를 규정하는 일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음을 감지하곤 한다. 그것은 인간 안에 놓여진 근본적인 균열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정신적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육체를 가진 존재이다. 이 둘은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도 그 상이한 특성으로 인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긴장을 야기시킨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 상이한 긴장 안에서 자신을 규정한다. 인간의 이 두가지 상이한 특성은 인간의 본질로서의 영혼과 육체의 문제로서 이미 고대로부터 인간학(심리학)의 핵심적 문제가 되어 왔다. 인간은 정신으로서 끊임없이 자기를 초월하여 궁극적이며 절대적 존재에로 무한히 초월해 가지만 또한 육체를 통하여 세계내적존재로서 규정되어 있다. 영혼-육체로서의 인간은 전체의미, 절대적 존재와의 관계를 통하여 자기를 규정하지만 동시에 자연과 타자와 사물을 통하여 자기를 규정한다. 정신으로서의 인간은 무한을 향한 자유로운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그 육체로 인하여 한계, 궁극적으로는 죽음의 한계에 직면하여 자기를 유한자로 규정한다. 그러나 인간은 육체가 갖는 그 한계에도 불구하고 정신의 무한한 자유를 통하여 이미 규정된 자기자신을 넘어 끊임없이 자기를 새롭게 규정해 가는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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