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훈민정음의제자원리 중 초성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도표와 그림을 중간중간 첨부하였기때문에 이해가 쉽게 될 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초성의 제자원리
1. 창제자의 목록
2. 합자의 목록
3. 초성과 음양 오행
4. 초성의 음성적 특징 (청 ․ 탁)
5. 글자를 합하여 쓰는 이치
6. 자음의 분류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훈민정음은 초성, 중성, 종성의 삼분법에 의한 字母체계로서 훈민정음 창제의 이론적 기초는 한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누고 초성과 중성의 같음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훈민정음은 국어의 전면적 표기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국어는 고유 요소와 함께 외래 요소인 한자어의 표기를 위한 고려가 필요하고 이러한 한자음의 표기를 위한 것이 東國正韻(동국정운)이었다.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는 상형을 기본원리로 하여 초성은 발음기관의 상형과 가획, 중성은‘天地人 三才’(천지인 삼재)의 상형과 합성, 그리고 종성은 終聲復用初聲(종성부용초성)등의 원칙을 바탕으로 제자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훈민정음은 총 28자로 자음 17자(초성, 종성)와 모음11자(중성)로 구성되어 있으며 훈민정음 28자의 자형은 상형에 의해 제정했다. <해례, 제자해>의 설명에 의하면, 초성 체계는 기본자 5자, 가획자 9자, 이체자 3자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자 5자는 <그림1>과 같이 어금닛소리 ᄀ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닫는 모양을 본뜨고, 혓소리 ᄂ은 혀가 윗잇몸에 붙는 모양을 본뜨고, 입술소리 ᄆ은 입의 모양을 본떠서 만들었다. 잇소리 ᄉ은 이의 모양을 본떴으며 목구멍소리 ᄋ은 목구멍의 모양을 본뜬 것으로 기본자는 가장 거세지 않은 소리의 모양을 발성기관 상형으로 글자화한 것이다. 훈민정음의 기본자 5자를 가지고 각 기본자에 획을 하나 더하고 <가일획(加一劃), 또 획 둘을 더하여 <가이획(加二劃)> 글자를 더 만들고, ᄇ, ᄑ자는 다른 방식으로 획을 더하여 자형을 만들었다. 즉, 기본자에 소리의 거셈에 따라 획을 더한 경우이다.
‘ᅌ’자와 ᄅ, ᅀ 자는 혀와 이의 모양을 본떴으나 그 모양을 다르게 하였을 뿐 획을 더한 것이 아닌 이체자가 있다.
참고 자료
※ 참고자료
․ 김세환,「기하학적으로 분석한 훈민정음」, 학문사, 2001.
․ 김봉태,「훈민정음의 음운체계와 글자모양」, 삼우사, 2002.
․ 김석환,「훈민정음 연구」, 한신문화사, 1997.
․ 권재선,「한글연구(Ⅱ)」, 우골탑, 1992.
․ 조규태,「번역하고 풀이한 훈민정음」, 한국문화사, 2000.
․ 강길운,「훈민정음의 음운체계」, 형설출판사, 1992.
․ 한태동,「새종대의 음성학」,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 이성연,「중세국어의 이해」, 조선대학교 출판부, 1999.
․ 박창원,「중세국어 자음연구」, 한국문화사, 1996.
․ 김우림,「국어의 역사」, 한국문화사, 2004.
․ 이기문,「국어학개설」, 태학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