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려성종과 최승로

*동*
최초 등록일
2006.12.14
최종 저작일
2005.07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려시대 성종과 최승로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성종의 체제 정비
최승로의 생애
결론

본문내용

그중 성종(成宗)이란 시호는 가장 혁혁하게 나라의 기틀을 다진 임금으로 평가되는 경우에만 붙인다고 한다. 고려의 성종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그는 태조 왕건의 개국 이후 여전히 한 국가로서의 위용을 갖추지 못하고 있던 고려의 국가제도와 문물을 정비하는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고려는 비로소 주변의 다른 국가와 견줄 만한 눈부신 발전상을 이끌어내었다. 또한 대외적인 업적에 있어서도 거란의 침입을 극복하고 군사적 충돌로 인한 국력의 소모 없이 압록강까지 영토를 확장하는데 성공했다. 이처럼 성종은 국가경영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지닌 이물이다. 하지만 그 능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발휘될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신하들의 뒷받침 때문이었다. 성종은 즉위하자마자 5품 이상의 중앙관리들에게 의무적으로 시정의 득실을 논하는 봉사(奉事) 즉, 국가경영에 대한 의견서를 올리도록 지시한 것 이를테면 고위관리들의 정치적 자문을 구한 것인데, 이는 자신의 정치적 구상과 관료들의 현장 경험을 접목시켜 국가의 올바른 미래상을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성종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전대부터 벼슬살이를 해오고 있던 각급 관료들의 능력을 재평가하여 인재를 뽑아 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시무 28조를 올린 최승로의 발탁이다. 성종이 즉위 초부터 허약했던 고려 왕실의 한계를 딛고 강력하면서도 다양한 개혁정책을 펼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최승로의 시무28조 덕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최승로가 없었더라면 성종의 개혁 드라이브도 제대로 실행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최승로가 시무 28조를 통해 강조하고자 했던 것은 유교정치의 기본이 성군과 민본(民本)에 있다는 것이었고, 이는 임금이 백성의 모범이 되지 못하면 올바른 통치가 불가능하다는 논리였다. 물론 그의 주장에도 몇 가지 한계는 있었다. 이를테면 그가 그토록 힘주어 강조했던 민본이란 것도 사실은 지배층의 시각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중 성종(成宗)이란 시호는 가장 혁혁하게 나라의 기틀을 다진 임금으로 평가되는 경우에만 붙인다고 한다. 고려의 성종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그는 태조 왕건의 개국 이후 여전히 한 국가로서의 위용을 갖추지 못하고 있던 고려의 국가제도와 문물을 정비하는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고려는 비로소 주변의 다른 국가와 견줄 만한 눈부신 발전상을 이끌어내었다. 또한 대외적인 업적에 있어서도 거란의 침입을 극복하고 군사적 충돌로 인한 국력의 소모 없이 압록강까지 영토를 확장하는데 성공했다.
이처럼 성종은 국가경영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지닌 이물이다. 하지만 그 능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발휘될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신하들의 뒷받침 때문이었다.
성종은 즉위하자마자 5품 이상의 중앙관리들에게 의무적으로 시정의 득실을 논하는 봉사(奉事) 즉, 국가경영에 대한 의견서를 올리도록 지시한 것 이를테면 고위관리들의 정치적 자문을 구한 것인데, 이는 자신의 정치적 구상과 관료들의 현장 경험을 접목시켜 국가의 올바른 미래상을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성종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전대부터 벼슬살이를 해오고 있던 각급 관료들의 능력을 재평가하여 인재를 뽑아 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시무 28조를 올린 최승로의 발탁이다.
성종이 즉위 초부터 허약했던 고려 왕실의 한계를 딛고 강력하면서도 다양한 개혁정책을 펼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최승로의 시무28조 덕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최승로가 없었더라면 성종의 개혁 드라이브도 제대로 실행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최승로가 시무 28조를 통해 강조하고자 했던 것은 유교정치의 기본이 성군과 민본(民本)에 있다는 것이었고, 이는 임금이 백성의 모범이 되지 못하면 올바른 통치가 불가능하다는 논리였다. 물론 그의 주장에도 몇 가지 한계는 있었다. 이를테면 그가 그토록 힘주어 강조했던 민본이란 것도 사실은 지배층의 시각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單行本
김정환, 『반란의 시대』, 푸른숲, 1997.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1996.
박천욱, 『교과서보다 쉬운 독학국사』, 2005.
사회과학원 고전연구실 편찬, 『북역고려사 제3책』, 신서원, 1992.
사회과학원 고전연구실 편찬, 『북역고려사 제6책』, 신서원, 1992.
신영란, 『제왕들의 책사』, 2001.
신호웅, 『한국의 역사와 문화』, 청룡문화사, 2001.
안주섭, 『고려거란전쟁』, 경인문화사, 2003.
이기백외3명 공저, 『최승로상소문연구』, 일조각, 1997.
이병희,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 2003.
최범서, 『이야기고려왕조』, 청아출판사, 1996.

論文類
김일환, 「최승로의 유교정치사상 연구」, 한국유교학회, 1992.
구산우, 「고려 성종대 대외관계의 전개와 그 정치적 성격」, 한국사연구회, 1992
백남현, 「고려 성종대의 개혁과 유교정치사상」, 한국동서사학회, 2003.
하현강, 「고려초기 최승로의 정치사상 연구」, 하현강, 이화여자대학교 사학회, 1975.

資料
조선일보, 2003. 01.08, <고려성종 -조화와 균형의 리더십>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최승로와 시무 28조 3페이지
    경종의 고려로 다섯왕에 대한 업적과 평가를 기술한 것입니다. 성종? ... 최승로 고려 조정에 협조하였던 최은함의 아들 광종? ... 신분이 6두품 이었던 최승로고려의 4대왕인 ?광종?
  • 한글파일 시무28조 분석 3페이지
    유학자인 최승로는 불교국가인 고려에서 불교로 인한 사회적 폐단을 비판하였는데요 ... 최승로의 시무28조에 대한 분석 성종때에 최승로는 대대적인 개혁안인 시무 ... 올바른 정치개혁을 실현하려면 성종이 지나치게 불교에 몰두해서 안된다고 하였다고
  • 한글파일 경주최씨의 인물 3페이지
    고려시대의 인물인 최승로고려 성종 때 최고의 벼슬인 문하시중을 역임하였습니다 ... 또 최승로고려 성종에게 유교적인 통치이념을 채택할 것을 건의하였습니다. ... 최승로고려 성종에게 올린 시무 28조 중에서 현재 22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 한글파일 고려의 제도를 정비한 성종과 목종 3페이지
    고려의 제도를 정비한 성종과 목종 고려성종때에 제도정비가 완성이 되고요 ... ●고려의 제도를 정비한 성종 고려의 제도를 정비한 성종은 981년부터 997년까지 ... 고려의 제도를 정비한 성종고려의 초대왕인 태조의 손자인데요 불교국가인
  • 한글파일 고려 성종시기의 유교 장려 3페이지
    성종때에 최승로는 시무 28조를 올려 유교적인 정치이념을 채택할 것을 건의 ... 최승로는 유교정치사상을 주장하면서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 고려 성종시기의 유교 장려 고려의 제도정비를 완성한 성종시기에는 유교를 크게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려성종과 최승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