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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근대 철학][철학][서양철학][근대철학]서양근대철학(철학 각분과 과제, 경험주의, 합리주의, 주요철학자, 베이컨, 스펜서, 칸트, 다윈, 헉슬리, 데카르트, 스피노자, 피히테, 플라톤, 라이프니츠, 흄,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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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13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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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근대 철학 개관

목차

1. 개관
2. 철학 각 분과의 과제
1) 인식론 Erkenntnistheorie
2) 윤리학 Ethik
3) 존재론 Ontologie
4) 형이상학 Metaphysik
3.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1) 일반적 차이
2) 합리주의
3) 경험주의
4) 비합리주의
4. 주요철학자
1) 베이컨 Francis Bacon
2) 스펜서 Herbert Spencer
3) 칸트 Immanuel Kant
4) 다윈 Chalse Robert Darwin
5) 헉슬리 Thomas Henry Huxley
6)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7) 피히테
8) 플라톤
9) 라이프니츠
10) 흄
11) 칸트

본문내용

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형상개념과 목적원리에 의거해서 자연의 변화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이후 코페르티쿠스와 케플러, 갈릴레오 등에 의해 밝혀진 새로운 천문학적, 역학적 사실과는 부합되지 못하는, 미처 잘 설명하지 못하는 많은 부분이 있었다. 따라서 무수한 자연의 변화를 설명해줄 보다 동적인 개념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 것은 수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게 되었다. 여기서 수학적 기호로 치환도리 수있는 것만 가지고 설명할 경우,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을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여 역어낼 수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들은 이를 법칙과 인과원리에 의해 설명하게 된다. 감각적인, 질적인 측면을가지고 자연현상을 설명하던 이전과 달리 사물의 양적인 측면을 다룸으로써, 근대 인식론의 핵심 문제가 되는 새로운 문제들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는 갈릴레오가 고심했던 문제와 연관된다. 그 것은 바로 감각을 가지고 어떻게 사물의 객관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는가라는 것과, 우리의 주관적인 경험을 넘어서 어떻게 초월적인 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이다.
이러한 도덕과 종교등의 가치의 영역에서의 구래의 것의 보존, 그리고 새롭게 발달한 자연과학을 정당화-이는 갈릴레오가 제기한 인식론상의 문제이며, 이 것의 해결은 결국 이성을 사용하는 인간의 지적 활동에 대한 궁극적인 보장이다-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데까르트의 과제였다. 데까르트는 당시 만연햇던 회의주의적인 경향을 극복하고, 결코 흔들리지 않는 확고부동한 점, 일병 아르키메데스의 점으로 비유 되는 제 1 원리를 얻기 위해 방법적 회의를 시도한다. 그는 감각 사물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도 꿈과 같은 가상으로 치부하고, 심지어 기학학의 법칙도 어떠한 악마가 기만한 것이라하여 부정하는데 여기서 그는 회의하고 있는 순간 만은 자신이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철학의 제 1원리로 내세운다. 이후 그는 다시 감각 사물의 세계를 복원하려고 하지만 이러한 복원하는 것, 즉 자신의 판단에 대해 정당성을 주는 근거를 먼저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인간의 모든 사유의 정당성의 근거로 신을 내세우게 된다. 그는 이러한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 우선의 과제라고 생각하고 성찰 3과 성찰 5에서 각각 증명하게 된다. 이는 결국 그가 ?방법서설?에서 밝혔던 학문의 방법 4가지에 대한 정당화의 노력이며, 이후 철학의 제 1원리의 토대 위에서 쌓여질 여타 자연과학과 도덕학, 의학 등의 응용과학의 무한한 축적에 대한 초시간적인 타당성을 찾는 노력이다. 이러한 신존재 증명 이후 그는 오류는 명석, 판명하게 인식되지 않은 것에까지 의지를 작용시킨 결과라고 생각하고, 이 것만 피한다면 우리는 참된 판단을 계속해서 해나갈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 그는 의심했던 현실세계를 복원하려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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