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려가요(민요인가, 창작시가인가)

*은*
최초 등록일
2006.12.13
최종 저작일
2006.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려 가요를 기존의 논의에서는 민요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 논의에 대한 문제 제기를 통해
기존 논의의 미비한 점을 지적하고
창작 시가로 볼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해 보았다.

목차

들어가며
1. 문제제기
2. 기존견해 검토
본론
1. 고려가요는 민요인가?
2. 고려가요는 창작시가인가.
1) <청산별곡> 분석
2) 고려가요 작품의 창작자 범위 추정
3) <쌍화점> 분석
나오며

본문내용

이제 <쌍화점>의 분석을 통해 다시금 창작시가로서의 면모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본가의 제재는 사회적 계층을 각각 상징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주제를 표출함에 있어 상징적인 수법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가의 ‘내 손모글 주여이다’라는 행위는 이러한 상징적인 표현으로, 간음 또는 능욕을 통한 당시의 사회기강의 문란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외국군대․ 종교계․궁정․서민 할 것 없이 간음과 능욕이 횡행하는 그러한 상태, 그것이 곧 이 쌍화점의 주제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같은 상징을 통해 의미를 표현함에 있어서도 심각한 비판과 풍자를 희학적인 기교로써 교묘하게 은폐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사실 <쌍화점>은 남녀간의 애정을 읊어 낸 대표적인 노래롤 알려져 온 것이 사실이나, 정신적인 애정과 육체적인 애정의 엄격한 구분을 통해 본가의 내용을 분석해 보는 관점으로 다시금 작품을 접해 보아야 할 것이다. 본가에서는 순연한 육체적인 욕정을 세계만을 읊고 있다. 이는 욕정 앞에서 윤리도 권리도 종교도 무산하고 마는 즉 인간으로서의 삶이 상실된 절박한 현실을 풍자하고자하는 궁극의 주제를 표출하는 것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풍자 후에 작자는 폭군 충렬왕 앞에 교미를 떨고 있는 자신을 깨닫게 되며, 이에 작자는 자기분열로 수행하게 된다. 이것은 가벼운 위트로 처리하고 있는 것이다. 즉 <쌍화점>은 역설과 희롱의 효용을 이용한 우수한 시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고려시대의 민요라 보아 온 그간의 입장에 대해 시정되어야 할 것임이 제안되는 것일 것이며, 창작시가라는 분석도 가능한 것이라 여겨진다.

마 치 며

이제까지 살펴본 내용을 통해 본고는 기존의 통설로 인식되어온 고려가요가 민요적 성격의 시가라는 견해에 대해 의심을 제기하였다. 먼저 민요라는 단정에 대한 근거를 반박해 봄으로써 그러한 의문을 구체화하였으며, 그렇다면 고려가요를 창작시가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해 정병욱님의 <청산별곡>과 <쌍화점>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작자층에 대한 추정이 작품에 대한 깊이있는 통찰을 통해 연구되어 질 수 있음을 잠깐 언급해 보았다. 이같은 전개를 통해 고려가요를 덮어놓고 속요나 민요로 보아온 지난날 대부분 학자들의 태도가 피상적인 연구에 머무른 때문이라는 반성과 함께 작가 의식과 작품을 깊이있게 통찰하여 분석하려는 본격적인 연구태도가 요청되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고려가요가 민요라고 단정지어지던 그간의 통설에 대한 의문이 정당하다고 하더라도, 덮어놓고 고려가요 모두를 창작시가라고 보는 입장 또한 위험한 일 일 것이다. <청산별곡>과 <쌍화점>이라는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창작시가로서의 가능성을 밝혀냈듯이, 고려가요를 창작시가로 보려는 입장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실제적인 작품 분석의 정확하고도 명백한 연구가 뒤따른 후에나 결론 내려져야 할 일이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민요라 함은 우리의 문화속에 면면히 흐르는 전통과 결부하여 생각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전통 시가의 흐름중에 하나의 장르인 고려가요 또한 이러한 전통을 이은 민요적인 특성을 지님은 차라리 당연하다 할 것이다. 때문에 고려가요를 민요적인 특성과 결부하여 한정하려던 그간의 태도는 수정되어야 할 것이며, 다시금 본격적인 연구태도로 작품을 분석하려는 후학들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말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시조와 민요 3페이지
    시조와 민요고려 말에 생성된 시조 시조는 고려말에 처음 나온 문학장르인데요 ... 민요는 우리 시가의 첫 모습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민중들의 삶과 정서를 ... 한시체로 지어진 악장이나 경기체가를 제외한 모든 시가에서 민요적 성격을 발견할
  • 한글파일 [A+]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6페이지
    넓은 의미로 보면 고려시대에 창작가요의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 향가가 쇠퇴한 후 고려시가는 사실상 그것을 담을 그릇인 문자를 잃어버리게 ... 수용된 가요이므로, 그 표현기교 면에서도 민요의 특성을 두드러지게 드러내고
  • 워드파일 향가와 고려가요 차이점 8페이지
    고려가요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가요고려시대에 창작시가로, 민중 ... 창작된 우리나라 고유의 시가로 신라가요·신라시가로 불리기도 한다. ...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 한글파일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4페이지
    고려가요고려시대에 창작가요의 총칭이며 고려속요(高麗俗謠),별곡(別曲 ... 민요적인 특징이 아닌, 개인이 창작하는 서정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작품이 ... 지칭되어 왔으며, 농민들이 부러던 민요시가로 평민문학, 구전문학의 성격을
  • 한글파일 쌍화점(雙花店) 다시 살피기 8페이지
    채집하여 가르쳤다고 볼 수 없고, 오잠의 무리들이 합작하였다고 보아 개인의 창작이기보다 ... 최용수,『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3 ? ... 또한, 구전민요인 쌍화점이 오잠 등을 통하여 궁중에 들어가 산개(刪改)되었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려가요(민요인가, 창작시가인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