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연을 통해 바라본 오타쿠의 역할, 매스컬쳐에서 포퓰러 컬쳐로

최초 등록일
2006.12.10
최종 저작일
2006.12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r**** 1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현시연을 통해 바라본 오타쿠의 역할, 매스컬쳐에서 포퓰러 컬쳐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비평은 일본 애니메이션 <현시연>이다. 오타쿠들의 소소한 일상을, 일반인에게는 이해 못할 일상을 다루고 있는 이 만화는, 일반적인 소비지향적 오타쿠가 어떻게 문화 생산의 주체로 탈바꿈하는가의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제3의 물결>과 <권력이동>으로 유명한 엘빈 토플러가 일찍이 ‘미래 사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결합된 생비자가 등장할 것’이라고 얘기한바 있다. 즉 생산자가 생산한 것을 일방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들이 대거 등장하여 생산자와 소비자라는 이분법이 사라진다고 했는데, 필자는 이러한 전조를 바로 일본의 오타쿠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본다.
대중문화는 일명 대량 판매, 대량소비이며 일방적인 문화이기도 한다. 문화를 만들어내고 일방적으로 대중은 그를 주입받기만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더불어 쌍방향으로 문화가 전파되어 있다고 하지만, 그 수준은 미약한 편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타쿠’라는 존재는 눈여겨볼 만하다. 오타쿠는 단순한 매니아가 아니다. 어떤 분야를 좋아하고 그에 따라 수집을 하다가 급기야는 연구를 시작한다. 단순히 수집을 하기보다 분야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그 분야에서는 누구도 인정하지 않을 수없는 자리에 올라서게 되는 것이다. <현시연>에서도 이러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있는데, 비평의 내용으로 봐서는 전문지에 비평 컬럼을 연재해도 될 정도의 수준이다. 이렇게 대부분의 오타쿠들은 비평가 단계에서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의 마지막에 이르면 비평의 수준을 뛰어넘어 직접 제작의 단계에 들어가는데, 이것이 바로 문화 생산자로의 변화다. 도날드 닷슨의 분류에 따르면 오타쿠들이 즐기는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은 대량문화, 즉 매스 컬처이다. 사업가가 만들어낸,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것에서 출발한 문화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r****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9
ㆍ전체 판매량
53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대중문화 분석] 대중문화 속에서의 '오타쿠'에대한 사회적 변화를 비평한 리포트 . 8페이지
      창출하는 것은 모든 대중문화 생산자들의 공통된 목표이며 소비를 극대화하기 ... 들은 능력이며 최고의 노동-생산자이다. 최근의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 비자(생산자+소비) 문화와 관련성이 있다. ‘앨빈 토플러’는 이미 20여년
    • 한글파일 청소년문화 핵심 개념 3페이지
      연구에서는 스타를 생산자로 팬을 수용로 전제하였다. 팬덤 스타 ... 또 다른 생산자로 바라보는 과정에서 생비자의 발달로 일어난 문화 ... ) 생산자와 소비의 합성어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를 뜻하며 생산과 소비가
    • 한글파일 일본사회와 문화 - 일본사회와 오타쿠 6페이지
      하는 생산자의 입장에서 또 다른 소비를 이끌어내고는 한다. 또한 오타쿠 ... 활용하여 2차 창작을 주도하고,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재생산활동을 ... 일본사회와 문화 레포트 < 일본 사회와 오타쿠 > 목 차 1. 서론 3
    • 한글파일 신 오타쿠 문화와 사회경제의 파급력 5페이지
      사건이 오타쿠에 의한 범죄라고 보도되는 등 매스컴에 의한 세뇌적인 매도 ... 삼는 소비를 공략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오타쿠 ... 한다면 오타쿠 문화는 보다 생산적이고 개방적인 문화가 될 것이다. 예를
    • 한글파일 오타쿠 문화와 대안문화 - 앞으로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중심으로 6페이지
      주요 생산자가 된 것이다. 1995년, 일본만화 전성기시적의 만화잡지판매 ... 오타쿠 문화와 대안문화 -앞으로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 물질적 현실주의를 청산하기 위한 문화로 기존의 문화산업에서 일방적 수용
    • 한글파일 일본출판산업 '망가'의 성공요인 19페이지
      결과 "오타쿠" 라는 명칭을 매스컴들이 쓰기 시작하면서 , ‘용의M ... = 오타쿠 = 사회부적응 = 위험한 살인’ 라는 공식으로 흘러나가기 ... 생산성과 수익성에서 월등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세계를 호령하고 있는
    • 파일확장자 [A+]미디어 비평문 - 웹드라마의 등장 3페이지
      극 방송과 설 특집극 편성으로 브라운관 안으로 들어와 방영되었다. 또한 시청 ... 때문이다. 인터넷은 텔레비전과 라디오와 같이 불특 정 다수가 수용 ... 인 매스미디어와는 다르다. 인터넷에 접속된 한 대의 컴퓨터 앞에서 이용자 한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현시연을 통해 바라본 오타쿠의 역할, 매스컬쳐에서 포퓰러 컬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