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비평]위대한 유산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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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비평 수업에서 단순 감상문이 아닌, 비평 이론을 적용하여 `위대한 유산`을 분석한 글입니다. `위대한 유산`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한 접근 방법과 내용 분석 및 감상문으로 구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햄릿」과「위대한 유산」
2.「위대한 유산」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3.「위대한 유산」의 서술구조
① 반복순환의 구조
② 추리소설의 구조
4. 동화적인 요소
5.「위대한 유산」의 등장인물
6. 성장소설
① 어린시절
② 신사수업
③ 신사로서의 자아형성
7.「위대한 유산」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디킨즈는 살아생전에 인기를 누린 작가이긴 하지만 개인사적으로 그리 행복하지 못했다. 1812년 영국 포츠머스에서 태어난 그는 집안이 가난해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고, 어릴 적부터 구두 공장 직공, 변호사 사무실 사환 등으로 일했다. 「올리버 트위스트」를 펴내 확실한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작가적 위치를 굳혔고 자신이 경험한 사회 구석구석의 삶은 그의 작품에 풍부한 밑천이 되었다. 주요 작품으로는「픽위크 페이퍼즈」, 「골동품 상점」, 「두 도시 이야기」등이 있는데, 그는 유머에 뛰어나며 특히 사회의 하층 생활을 즐겨 다루었다. 디킨즈는 자신이 성정 과정에서 체험한 문제들, 즉 부조리와 돈을 중심으로 형성된 인간관계와 제도적인 사회악 등을 작품을 통해 예리하게 비판했다. 디킨즈의 작품에 나타난 악의 양상은 개인에서 사회적인 차원으로 발전하고, 그에 따라 좀 더 심도 있게 인간과 사회를 그렸다.
윌리엄 해즐릿이 말한 것처럼 오래된 작품들을 다시 읽는 일은 가장 높은 수준의 즐거움이면서 독자 자신의 열망 깊은 곳에서 새로운 가르침을 준다. 디킨즈가 창조한 인물 중에서 핍은 가장 내성적인 인물이며, 핍을 이해하는 일은 「위대한 유산」을 잘 읽는 방법이며, 소설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좋은 출발점이기도 하다. 디킨즈의 소설 중 「위대한 유산」의 핍과 「데이비드 코퍼필드」의 데이비드 코퍼필는 1인칭 화자에 의해 전개되며 모두 디킨즈의 자서적인 성장 소설이다.
1.「햄릿」과「위대한 유산」
「위대한 유산」은 대단히 대중적이라는 면에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에 비견될 만하다. 왜냐하면 영화나 텔레비전이 아닌 모습으로 이 정보화 시대에 살아남은 작품이기 때문이다. 「햄릿」을 읽듯이 우리는 「위대한 유산」을 끊임없이 읽을 것이다. 「위대한 유산」에서 디킨즈는 햄릿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패러디하고 이어 햄릿의 복수를 핍의 보편적 용서로 변화시켰다. 핍에게 아버지 같은 존재였던 에스텔라의 아버지 맥위치는 햄릿 부왕의 유령으로 되살아나지만 핍을 햄릿으로 변화시키진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