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12.02
- 최종 저작일
- 2006.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음악을 각 시대별로 나누어 특징들을 알아보고 그 시대의 주된 음악가의 일생과 작품들을 알아본다. 매우 간략한 소개와 나열로 매우 어렵지 않게 접근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목차
1. 각 시대별 음악가
2. 악기의 구분
3. 바로크 음악의 특징
4. 바하의 일생과 그의 업적
5. 모차르트의 일생과 그의 업적
6.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교향곡)
7. 베토벤의 일생과 그의 업적
8.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9. 슈베르트의 일생과 그의 업적
10. 차이코프스키의 일생과 그의 업적
11. 시벨리우스, 드뷔시, 밸러바르톡의 일생과 그들의 업적
본문내용
1. Baroque 음악의 특징들
① Monody 양식(Mono:하나의 ody:노래. 단성음악) : “하나의노래” 즉 한사람의 가수와 기악 반주를 위한 음악이라는 뜻. 여러문화인들의 집단(camerata그룹)에서 음악에 관심을 보이다가 새로운 음악을 발견
② 숫자가 붙은 베이스 : 음악가들은기본적화성에 익숙. 화음을 전부 기록할 필요가 없어짐.그대신 베이스음에 숫자를 표기하여 화음을 표현(통주저음의시대)
③ 장․단조 체계
• 장조(major) : 분위기상경쾌 • 단조(minor) : 분위기상우울, 슬픔. 주로가요중발라드
중세시대의 교회선법으로부터 장․단조조성으로의 변천이 이뤄짐. 음악이 성악적대위법으로부터 기악적화성으로 향하면서 화성적체계를 단순화를 필요로 함. Tonic(으뜸화음.1도화음), Dominant (딸림화음,5도화음)사이의 대립을 이용. 이전에 성악곡 이주를 이룸. 서민들에게도 음악을 접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성악곡으로는 한계가 생김. 그래서 악기로 연주하는 기악곡이 많아짐. 장대한 기악곡형식이 발전.
④ Concerto(협주곡) 양식 바로크 음 악중 중요한 개념중 하나가 Concertare(경쟁한다)라는 개념이다. 연주그룹끼리, 성부들끼리 경쟁하여 음악적 대조를 이룬다.
• Concerto grosso(합주협주곡) : 두 개의 합주가 이루어지는데 하나는 작은 합주 하나는 큰합주
• Solo concerto(독주협주곡) : 한 악기 독주. 뒤에서 한 그룹이 합주하여 받쳐줌
⑤ 감정이론(장단조 체계와 유사) : 일정한 음향과 일정한 감정을 연결
⑥ 즉흥연주 : 오른손이 멜로디를 치면 즉흥적으로 왼손이 화음을 잡아침. 계속 저음의사(통주저음)의 사용으로 증흥연주가 깊이 관여하게 됨. 연주자의 능력에따라 선율에 더풍여로운 장식을 덧붙임.
참고 자료
없음